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재활의학과

진료과

재활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봄맞이 고령자 스트레칭 운동의 원리
* 고령자의 건강 증진을 위한 운동, 활동 중 가장 빠뜨리기 쉬운 것이 유연성을 위한 스트레칭 운동이다.

* 고령자에서는 특히 여러 주요한 관절과 주변 연부조직에 유연성의 부족으로 인하여 기능장  애가 올 수 있다. 
- 찬장에 물건 올리기
- 뒷머리 빗기
- 신발, 양말 신기
  또한 이러한 유연성의 부족으로 인하여 자세의 갑작스러운 변화와 균형을 잃는 일이 빈번하다. 
* 좋은 자세는 스트레스와 피로를 줄여주지만 몸통의 유연성과 신체인지가 필요하다. 
* 따라서 스트레칭방법과 자세교육이 노인에서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운동을 교육받는 사람은 몸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잘 이해해서 유연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몸의 동작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유연성 증진운동에서의 일반적 지침
1. 편안한 자세에서 시작하도록 한다.
2. 운동범위의 끝까지 천천히 움직인다.
3. 운동범위의 끝에서는 10-20초 정도 멈추도록 한다.          
4. 부드럽게 당기거나 신장시켜 관절의 통증이 없도록 한다.
5. 시작점으로 천천히 돌아간다.
6. 다양한 동작을 포함하는 조화로운 능동적 동작을 이용한다.
7. 3-5회 반복한다.

* 일반적으로 어깨와 몸통, 고관절에서 신전과 회전을 증진시켜야 한다. 어깨와 상부몸통 가동역과 복합동작은 타월을 이용하여 
실시한다.

*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간단한 슬와부근육근(hamstring)과 장딴지 근육의 스트레칭을 실시하여야 한다.
- 오래 앉아 있는 방법: 균형 면에서 가장 안전하나 hamstring보다는 하요부가 더 스트레칭 될 수 있다.
  ; 때때로 노인에서는 바닥에 앉기가 힘든데 이 때에는 왼쪽 그림과 같이 의자에 앉아 작은 발판이나 다른 의자에 다리를 올리고 허리를 편 채로 발끝에 손을 뻗치는 동작으로 실시한다.

* 많은 고령자에서 고관절 굴곡근과 대퇴직근(rectus femoris)의 단축(tightness)이 있고 이로 인해 좋은 자세와 균형에 방해를 받는다.
장딴지 근육을 신장시키는 방법은 벽에 양손을 대고 서서 한 다리씩 교대로 뒤로 위치시켜 시행하는데 발목이 외측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하고 뒤꿈치가 바닥에 닿을 수 있도록 주의시킨다. 
 
 - 몸통과 골반, 어깨의 동작을 함께 수행하는 것이 각각 부위의 스트레칭보다 좀 더 효과적이다.
1) 양팔을 최대점까지 신장시킨 후 양쪽으로 부드럽게 구부린다.
2) 양팔을 어깨밖에 위치시킨 후 팔을 구부리거나 편채로 각 방향으로 돌려서 그 방향으로 머리와 몸통이 자연스럽게 따라오도록 한다.
3) 무릎을 구부리고 등을 대고 바닥에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한쪽몸밖으로 하면서 팔, 머리 순으로 돌린다. 이 때 뒷머리는 바닥에 닿게 한다. 이러한 동작을 양 방향으로 교대로 실시한다.

콘텐츠 담당자 : 재활의학과 최효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