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재활의학과

진료과

재활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선천성근성`사경`
사경은 머리가 환측의 어깨 쪽으로 기울고, 목이 회전하면서 얼굴과 턱은 반대편 어깨 쪽으로 편향되는 변형을 말합니다.
선천성 사경의 주요 원인은 선천성 근성 사경이고, 그 외 자세성 사경 등 다른 원인도 있을 수 있습니다.

 
선천성 근성 사경의 임상 소견
변형은 출생 시에도 나타날 수 있지만 출생 후 10일-3주 사이에 더욱 뚜렷해집니다. 대개는 머리를 돌리거나 뒤로 제칠 때 종괴가 만져져서 내원하게 됩니다. 머리는 환측으로 향하여 기울어지고 턱은 반대편 어깨 쪽으로 향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래서 목을 환측으로 돌리거나 반대편으로 굽힐때 운동범위의 제한이 있습니다. 만약 변형을 초기에 교정하지 않으면 변형은 더욱 심해져서 교정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선천성 근성 사경의 진단 
임상적으로 한쪽 목에 종괴가 만져지고 이로인해 목의 운동범위가 제한이 되면 진단을 합니다.
근육의 두깨나 조직의 상태, 기타 동반된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초음파검사나 MRI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척추뼈의 선천성기형 등을 감별해야 할 때는 경추의 방사선 검사를 먼저 시행할 수 있습니다.
 
선천성 근성 사경은 약 20%에서 선천성 고관절 이형성을 동반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관절에 대한 초음파검사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경의 치료 
치료는 가능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부분의 환아에서 신장 운동과 같은 보존적 치료로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빨리, 특히 뒤집기나 배밀이와 같이 아기의 기능적 동작이 나타나기 전에 치료가 종료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사경으로 인한 기능적 동작 또는 자세 이상(예: 지나치게 한쪽으로 만 뒤집거나, 배밀이 시 한쪽 골반만을 사용하는 등)을 보이는 경우에는 발달치료를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보존적 치료로서 호전되지 않는 경우나, 제대로 치료되지 않아 변형이 있는 경우에 고려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재활의학과 최효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