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내분비내과

진료과

내분비내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갑상선이란 무엇인가요?
- 흔히 사람들은 갑상선을 병명 또는 진단명 그 자체로 알고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옳지 않습니다. 갑상선은 목 앞의 아래 부분에 존재하는 나비 모양의 작은 장기로 정상적으로는 만져지지도 보이지도 않는데 만약 갑상선이 없다면 우리는 살아나갈 수 없습니다. 

- 갑상선은 갑상선호르몬이라는 물질을 만들고 이는 우리 몸에게 일을 하고 에너지를 사용하라고 명령을 내립니다. 이러한 갑상선호르몬의 생산은 적절하게 조정을 받는데 마치 실내온도가 낮으면 에어컨디셔너가 작동을 멈추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혈액 안에 갑상선호르몬이 많다면 갑상선호르몬의 생산을 줄이고 너무 작다면 생산을 늘립니다. 이는 뇌하수체가 온도계의 역할을 하여 갑상선에 보내는 신호라고 할 수 있는 갑상선자극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 갑상선의 이상은 매우 흔한 문제로 많은 환자들이 진단을 받지 못하고 또는 잘못된 진단을 받고 살아갑니다. 나이, 성별, 인종, 경제적인 수준을 불문하고 누구나 갑상선 질환으로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 갑상선에는 여러 가지 질환이 있는데 갑상선호르몬을 필요 이상 많이 만들면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이나 우리 몸의 살(=저장 에너지)이 에너지로 빨리 전환되어 열 발생이 많아지고 체중이 빠지는 등 갑상선중독증이 나타나고 반대로 너무 조금 만들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됩니다. 또한 염증이 생기거나 커지고 간혹 혹이 만져질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내분비내과 당뇨센터: 한경아, 갑상선내분비센터 : 정경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