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류마티스내과

진료과

류마티스내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통풍이란?
통풍은 고요산혈증으로 인해 형성되는 요산결정(monosodium urate)이 조직에 축적되고 이에 대한 이차적인 염증반응으로 초래되는 증상들의 증후군입니다. 고요산혈증이 10∼20년 장기간 지속되면 통풍으로 발병할 위험성이 높아지며, 통풍은 대개 40대 이후의 남성에 잘 발생하고 여성에서는 폐경기 이후에 발생합니다. 급성 통풍 발작의 경우 특징적으로 엄지발가락에 나타나며 극심한 통증과 종창, 발적이 특징입니다. 심한 경우 전신적으로 열이 날 수도 있으며 이러한 급성 반응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과음이나 스트레스, 외상, 수술, 단식 등이 있습니다.


통풍의 증상 
통풍의 발병은 대부분 급성 통풍발작부터 시작합니다. 엄지 발가락에 염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팔꿈치, 발목, 무릎 관절도 자주 발생합니다. 통풍 환자들은 대개 새벽에 심한 관절통으로 잠을 깨며 통풍이 온 관절은 붉게 색깔이 변하고 많이 붓고 몹시 아픕니다. 그러나, 통풍 발작이 지나간 후 수개월 혹은 수년 동안 씻은 듯이 아무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통풍을 치료하지 않으면 급성 통풍이 반복되면서 결국 통풍결절(tophi)이 생기는 만성 결절성 통풍으로 진행하게 되며, 요산 결정체가 콩팥에 침착하면 요로결석이나 신장기능 악화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만성 통풍 결절이 관절과 관절주위조직, 팔꿈치, 귀 등 여러 곳에 생기도록 진행하면 연골과 뼈가 파괴될 수도 있기에 발병의 초기에 이러한 만성화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풍의 치료
통풍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유발요인들을 피하는 것입니다. 이들 원인으로는 음주, 출혈, 감염, 혈중요산을 증가시킬 수 있는 약물 투여, 방사선 암치료, 혈액암환자의 항암치료, 과식, 심한 운동이나 탈수 등이 있습니다. 또한 고요산혈증과 연관되어 나타날 수 있는 비만 고콜레스테롤혈증 당뇨 고혈압 등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의 교정이 필요합니다. 젊은 나이에 통풍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가족성 원인이나 고요산혈증을 일으키는 다른 원인질환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사용되는 약물은 급성 통풍발작의 치료제와 장기적인 재발과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요산저하제가 있습니다.


(1) 급성 통풍발작의 치료
급성기에는 약물치료와 함께 침범된 관절에 대해 절대 휴식을 취해야합니다.
콜키신,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스테로이드 호르몬제등이 사용됩니다.
콜키신은 급성 발작을 치료하고 염증을 조절하는 약물 중 가장 오래된 약물이나 급성기 치료제로서는 부작용이 많고 복용이 불편하기 때문에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가 많이 사용됩니다. 위의 치료들에 반응이 없거나 비스테로이드 항염제를 쓸 수 없는 환자에선 단기간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거나 관절에 직접 주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요산치를 떨어뜨리기 위한 약제
이들 약물은 급성통풍발작이 조절된 후 급성발작의 재발 및 통풍결절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사용되며 요산 형성을 방해하는 알로퓨리놀(자일로릭)과 요산 배출을 증가시키는 요산배설촉진제가 이에 해당됩니다. 알로퓨리놀은 신장기능에 이상이 있거나 소변으로 요산이 많이 배출되는 경우, 신결석이 있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되며, 부작용으로 피부발진과 위장장애나 혈액수치의 변화 등이 있습니다. 요산배설촉진제는 소변으로 요산배출을 증가시켜 통풍 결정체의 용해를 돕고 관절 내 요산 침착을 방지하기도 합니다.


(3)통풍의 식이요법
음식물의 제한이 필요하지 않지만 약물치료를 해도 빈번하게 관절염이 생기거나 혈중 요산이 잘 내려가지 않는 경우에는 퓨린함량이 많은 음식을 절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 음식으로는 내장, 육즙, 정어리, 고등어, 멸치, 효모, 베이컨 등이 있습니다. 흡연은 통풍에 직접적 영향은 없으나 연관 질환들이 있으면 금연해야 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류마티스내과 허진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