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류마티스내과

진료과

류마티스내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류마티스 질환이 의심되는 증상들
관절염 및 관절통 
관절염은 관절의 염증성 변화로 관절에 국한된 압통이 있고, 관절이 부어 오르며 관절 운동 범위가 감소하는 것을 말하며, 관절통이란 이러한 변화없이 환자자신이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이다. 

불명열
고열의 원인을 아무리 찾아도 그 원인을 알 수 없을 때 류마티스 질환이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구강궤양
구강내의 점막이나 혀에 궤양이 다발성으로 자주 반복된다. 

음부궤양
남자는 고환부위, 여성은 생식기에 구강에서와 같은 궤양이 자주 반복된다.

레이노 현상
추위에 노출되거나 정서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갑자기 동맥이 혈관수축을 일으키면서 색깔이 하얗게 또는 퍼렇게 색깔이 변하면서 손과 발이 시린감과 감각이 둔화되는 것을 느끼며 회복이 되면서 붉게 변하고 통증과 따가움을 느끼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근육통 및 근염
근육에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 발생하며 손가락으로 누르면 심한 압통을 느낀다. 근염의 경우 근력이 약해져 침상이나 의자에서 스스로 일어나기가 힘들거나 어깨를 들어올리지 못한다. 

피부병변
얼굴의 광대뼈 주위에 대칭적으로 반점이 생김. 
눈꺼풀위가 연보라빛으로 변하는 증상이나 손가락이나 무릎등에 비슷한 피부증상이 나타남.
결절성 홍반으로 정강이 앞에 붉은 반점이 생겨 손으로 누르면 압통이 생김

광선과민증
특히 여름에 햇빛에 노출되었을 경우 햇빛을 받은 부위에 발진 또는 물집같은 병변이 생기는 경우이다.

피하결절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주로 나타나며 손가락이나 팔꿈치등에서 결절이 생긴다. 

임파선 종대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루푸스등에서 다른 감염의 원인없이 종종 목주위의 임파선이 커진다.

포도막염
강직성 척추염이나 베체트병등에서 급성 또는 만성으로 시력이 저하되고 충혈되며 안구 통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탈모
전신의 염증이 심한 경우 류마티스 질환이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안구건조증과 구강건조증
눈이 뻑뻑하거나 입이 마르는 증상이 류마티스 질환에서 동반될 수 있다. 

콘텐츠 담당자 : 류마티스내과 허진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