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류마티스내과

진료과

류마티스내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통풍 클리닉
통풍이란 혈액 속에 요산이라는 물질이 너무 많은 상태로 오랜 기간 지속되어 생겨난 물질이 관절이나 다른 조직에 쌓여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대사성 질환을 말합니다. 요산의 결정은 모든 장기에 붙을 수 있으며, 질병의 단계와 침범된 장기에 따라 고요산혈증, 통풍성 관절염, 통풍성 신질환, 통풍성 신결석증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풍은 발병 원인과 치료법이 비교적 잘 알려져 있으므로 조기에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면 충분히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통풍이 생기는 원인은 사람의 몸속에는 일정량의 요산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요산은 음식물을 통해 만들어지거나, 우리 몸속에 존재하는 수많은 세포의 핵 속에서 퓨린체라는 물질이 생겨 요산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요산이 생성되고 나면 일반적으로 장과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것이 정상인데, 신장에서 요산의 배설 능력이 떨어지면 몸속에 요산이 쌓이게 되고 관절속에 모여 결정을 만들게 되면 염증이 생기게 되어 통풍을 일으키게 됩니다.

통풍의 증상은 주로 엄지발가락에 심한 통증이 생기면서 발이 부어오르기 시작하고 누르거나, 심한 경우 스치기만 해도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온몸에서 열이 날수도 있습니다. 보통 첫 발병시는 4~5일정도 지나면 통증과 부종이 나아지면서 피부가 검붉게 변하며 관절 기능도 호전됩니다. 그러나 절반에 가까운 환자들에게서는 1년내에 다시 재발이 나타나며, 그 빈도가 점차 증가하게 됩니다. 

본원의 통풍 클리닉에서는 이러한 급성 통풍 환자들의 조기 진단 및 치료 뿐만 아니라 초기 치료에 실패하거나 오래 지속되어 통증 재발과 합병증이 동반된 만성 통풍 환자들의 치료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 담당 전문의   :   허진욱  
이전글
류마티스 클리닉
다음글
목록이 없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류마티스내과 허진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