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안과

진료과

안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건성안
컴퓨터 사용증가, 다양한 모바일 기기 사용, 업무환경의 변화, 대기오염 등 생활 습관의 변화와 콘택트 렌즈사용, 라식이나 라섹 등의 굴절수술, 고령화 등으로 과거에 비해서 건성안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건성안의 진단은 환자들의 증상을 잘 듣는 것으로 시작된다. 몇 가지 안과 검사가 있으나 중요한 것은 환자의 증상이 건성안에 적합한지이다. 건성안의 증상으로는 불빛을 볼 때 눈부심, 이물감, 건조감, 시력저하, 오히려 비정상적인 눈물흘림, 통증 등이다. 또한 안검염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모든 증상들은 건성안 뿐만 아니라 다른 안질환에도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므로 안과 진료후 정확한 눈의 상태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로는 인공누액과 단기적인 스테로이드 안약, 사이클로스포린 안약, 자가혈청, vitamin A 안약, 보튤리늄 톡신 주사, 안검염 치료를 한다. 수술적으로는 누점마개삽입이나 전기적 눈물점폐쇄, 결막이완제거술등은 하기도하고 먹는 약으로는 omega 3,6 fatty acid 등이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건성안은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환자의 생활습관을 교정해야하는데 외출시에는 바람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는 자외선 차단 썬글라스를 착용하거나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틀고 모니터 주시시 가능한 한 눈을 자주 깜박이게 하는 경고문을 써 붙인다던가 30-40분 정도 모니터를 본 후에는 2-3분 정도 휴식을 갖고 잠시 창밖을 보고 눈을 깜박이게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전글
목록이 없습니다
다음글
군날개, 어떤 질병인가요?
콘텐츠 담당자 : 안과 김성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