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비뇨의학과

진료과

비뇨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혈뇨란?
혈뇨란?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으로 피의 양이 많으면 육안으로 붉거나 검붉게 보일 수 있지만 양이 적은 경우 현미경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그러나 소변이 붉다고 해서 모두 혈뇨인 것은 아닙니다. 때때로 소변량이 적거나 열이 있을 경우 혹은 특정 약물을 복용하여 신장을 통해 배출될 경우 혈뇨처럼 보일 수 있으나 이런 경우 물을 많이 먹거나 약물복용을 중단하면 사라지게 됩니다. 

*원인
보통  건강검진이나 학교 신체검사에서 소변검사 후 우연히 발견되거나 실제 혈뇨를 보고 놀라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혈뇨의 원인은 소변이 만들어져서 배출되는 요로 전체 중 어디라도 될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 방광이나 요관, 신장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아 혈뇨의 원인이 되는 부위를 찾는 것이 질환을 진단하는 것이 됩니다.

1) 요로감염 
혈뇨의 가장 많은 원인으로 여자의 경우 80%이상이 세균에 의한 요로 감염에 의해 생깁니다. 신우신염, 방광염, 요도염 등이 대표적 질환으로 대게 소변 볼 때 통증이 동반되며 신우신염의 경우 열이 동반됩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적절한 항생제로 치료하게 됩니다.

2) 신장
신장에서 혈뇨가 유발되는 원인은 신장의 결석, 신장의 외상, 사구체 신염, 신장의 낭종,신장의 종양, 악성고혈압, 신장결핵 등이 있습니다. 

3) 요관 
요관결석이나 요관암, 요관결핵 등이 있습니다. 요관결석이 대부분으로 체외충격파 쇄석술이나 내시경 수술로 결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방광 및 하부요로 
방광염, 종양, 결석 및 전립선 비대 등에 의해 혈뇨가 생깁니다. 여성의 경우 방광염이 혈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때때로 생리 중에 소변검사를 시행할 경우 혈뇨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방광의 종양의 경우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고 대부분 악성으로 통증이 없는 육안적 혈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조기에 내시경 수술을 시행하면 완치될 수 있습니다. 남성에게만 발생하는 전립선 비대증은 대부분 소변보는 것이 힘들게 되지만 때때로 전립선이 상당히 커진 경우 혈뇨가 발생하게 됩니다.

* 진단
요세포 검사, 신장조직검사, 배설성요로 조영술, 복부 CT, 복부 초음파,  방광내시경 검사 등을 통해 원인을 찾게 됩니다.

* 혈뇨의 치료
위에 열거한 많은 원인들에 대한 치료는 매우 다양합니다. 따라서 원인에 따라 비뇨기과나 신장내과에서 적절히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담당자 : 비뇨의학과 이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