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비뇨의학과

진료과

비뇨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요도염이란?
요도염이란?

요도염은 크게 임균에 의한 임질과 다른 균에 의해 발생하는 비임균성 요도염으로 분류할 수 있고 모두 성교에 의해 전파 됩니다. 한가지 균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여러균이 한꺼번에 전파되어 발병하는 수도 있습니다.

1)임질
비임균성 요도염에 비해 증상이 빠르고 심한 반면 치료는 훨씬 더 쉬운편이다. 임균은 다른 균들에 비해 여러 가지 항균제에 의해 잘 죽기 때문이다. 임질은 비교적 증상이 빨리 나타난다. 관계 후 다음날 또는 대체로 2, 3일의 잠복기가 지난 후 증상이 나타난다. 그러나 2, 3개월이 지난 후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 증상
남자의 경우 배뇨시 화끈거리고 아프며 진한 고름(농)이 나오고, 여자의 경우 누런 냉이 심해지고 배뇨시 아프며 월경통등이 나타난다. 남성의 경우 증상이 빠르고 심한 경우가 대부분이나 여성의 경우 50-60% 정도는 전혀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잠복기가 다양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치료
증상이 빠르고 심한 대신 치료또한 쉽다. 1회 투약으로 치료된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임질환자의 70%는 임균뿐 아니라 비임균성 요도염을 동반함으로 병행치료가 필수적이다.

2)비임균성요도염
임균 이외의 원인으로 생긴 모든 요도염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이는 클라미디아, 유레아플라스마, 마이코플라스마,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대장균, 디프테리아, 폐렴구균, 결핵균 등 갖가지 세균과 허피스바이러스(HSV), 트리코모나스, 칸디다 등의 바이러스, 기생충, 곰팡이 그리고 물리화학적 자극에 의한 요도염을 총칭한 것이며 대부분 성관계로 감염되나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되는 경우가 임균에 의한 요도염보다 흔합니다. 잠복기는 대개  1주에서 5주까지가 보통이나 더 길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남성의 증상
배뇨통과 적은량의 투명한 분비물이 나와 내의에 묻는 경우가 많고 때로는 요도의 가려움증과 같은 모호한 증상을 호소하기도 하며, 무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만으로는 임질과 구분되지 않는 경우도 많아  감별을 위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 여성의 증상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남자에 비해 위험하며, 자궁외 임신, 불임 등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치료 및 예방
1. 치료가 종료될 때까지 성관계를 자제해야 합니다. 
2. 파트너가 가임기에 있거나 임신중이라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후 치료를 해야 합니다.
3. 성교를 시 시작부터 끝까지 콘돔을 착용해야 합니다.
4. 질 성교를 하는 경우 수용성 살정제를 콘돔과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5. 부적절한 성관계직후에 7일정도의 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예방적 치료가 가능합니다.

※파트너의 감염 여부를 확인하여 증상이 없어도 반드시 함께 치료해야 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비뇨의학과 이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