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비뇨의학과

진료과

비뇨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매독(Syphilis)
증상
매독은 매독균(Treponema pallidum)이 내부 장기에 침범하여 발생되는 접촉성 성병으로 피부나 점막을 통해 감염된다.

(1) 제1기 매독
잠복기는 9-90일(평균 28일)로 특징적인 경성하감이 나타난다.
이것은 단단하고, 경계가 분명하고, 통증이 없는 궤양으로 1기매독의 특징적 증상이다. 주로 성기부위에 많이 생기지만, 입술,항문, 혀 등에서도 발생되기도 한다.이외에 국소임파선에도 종창이 있을 수 있으나 통증은 없다.

(2) 제2기 매독
2기 매독의 특징은 증상이 전신적으로 온다는 것이다. 두통, 고열, 인후통, 임파선의 종창, 간.비장비대등의 증상이 올수있고 매독진(Syphilid)이라고 불리우는 발진이 피부나 점막에 나타나는시기로경성하감 발생후 3~6주 지나면 나타난다. 이 시기에는 매독진 외에도 편평콘딜로마나 탈모증도 볼수 있다.

(3) 잠복기 매독
제2기 매독 증상이 모두 없어진 시기로 혈액검사에는 매독이 양성으로 나오나 뇌척수액 검사에는 음성으로 나오는 시기를 말하며 보통 수개월동안 지속되지만 경우에따라 일생동안 지속 될 수도 있다. 


(4) 제3기 매독
대개 매독감염후 3년이 지난 시기로 고무종(Gumma)이라고 하는 전형적인 병변을 나타낸다. 즉 처음 피부 속에 또는 피부밑에 콩알만한 크기부터 달걀만한 크기에 이르는 덩어리가 만져지며 이것이 차차 커지면서 피부표면으로 솟아 오른다. 이 덩어리는 마치 고무와 같고 눌러도 아프지 않으나 나중에는 중앙부분이 연해지면서 파괴되어 궤양을 이룬다. 궤양은심한 흉터를 남기면서치유되나 다시 재발하는 수가 많으며 심장.혈관계나 중추신경계와 같은 내부 장기조직에 괴사와 섬유증을 일으키고 흔적을남긴다.

진단
매독의 진단은 환자의 병력이나 임상적 소견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혈청검사이다. 매독에 의한 혈청반응은 감염후 약 5주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제2기에서는100% 양성반응을 나타낸다.

치료
매독의 치료는 원칙적으로 페니실린제제를 사용하지만 페니실린 제제에 대해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환자에게는 테트라사이클린제제나 에리스로마이신제제를 사용한다.

콘텐츠 담당자 : 비뇨의학과 이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