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안과

진료과

안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군날개, 어떤 질병인가요?
1. 군날개
1) 개요
- 군날개는 각막 위에 섬유혈관성 결막이 과성장한 것으로 대개 이측보다 비측으로 발생합니다. 안구 내측의 결막(흰자)에서부터 각막(검은자)쪽으로 날개 모양의 섬유 혈관 병변으로 생겨 일반인들은 "백태"가 낀다고 표현하기도 하고 간혹 백내장으로 오인하기도 하지만 두 질환은 다른 질환입니다.

2) 원인
- 아직 확실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모래, 먼지, 바람, 건조등과 같은 미세외상 등이 군날개 유병률과의 관련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3) 증상
- 대개는 증상이 없고 미용적인 이유로 안과를 찾으나 충혈, 자극감, 시력 변화 등의 증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군날개가 동공을 침범하거나 난시를 유발하여 시력 감소가 일어날 수 있으며 병변이 클 때는 외측방 주시시 복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재발된 병변이나 반흔 조직 형성시에 더 잘 일어납니다.

4) 치료
- 군날개로 인해 생기는 증상에 따라 증상 호전을 위한 약물치료를 합니다. 원발성 군날개는 증상이 없는 한 치료하지 않으며 자극 증상이 있을 때는 윤활제를 사용합니다. 활성 군날개는 초기에는 혈관 수축제, 비스테로이드 항염제 또는 부신피질 호르몬 안약으로 치료한 후 수술로 제거합니다. 사회생활하는데 지장이 있거나 미용상 문제가 되는 경우, 동공까지 군날개가 침범했을 경우는 시력보호를 위해 수술을 바로 시행하지만 그 외의 경우는 군날개를 제거해도 약 50%에서 지속적으로 재발하므로 생활에 얼마나 지장을 주느냐를 고려해서 신중히 수술을 선택하여 시기를 결정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안과 김성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