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호흡기내과

진료과

호흡기내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환자들에게
집먼지 진드기는 가정의 침구, 카페트, 직물류에 살며 이곳에서 벗겨진 피부각질과 인설등 각종 인간의 배설물을 먹고 사는 집안에서 흔하게 발견되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벌레입니다.  이 집먼지 진드기의 배설물이 알레르기체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비염, 천식, 아토피성 피부염을 유발하므로, 이들 환자에서 여러 환경관리요법을 통하여 집먼지 진드기에 노출을 줄이는 것이 치료의 가장 기본이라 할수있읍니다.

집먼지 진드기의 농도는 집안의 장소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는데 그중 침구류에서 그농도가 높아 침구류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비닐또는 항원비투과성 천으로 침구류를 포장하여 집먼지 진드기가 침구류내부에 국한되고 밖으로 배출되지 않도록하고 또 집먼지 진드기의 먹이가 되는 인설이 침구내부로 들어갈 수 없도록 합니다. 그러나, 장시간 지나면 집먼지 진드기의 서식을 피하기 어려우므로 효과적인 환경관리를 위하여 2-3 개월마다 침구류를 세탁하여야 합니다.  세탁은 55oC이상의 뜨거운 물을 사용하여야 집먼지 진드기 항원을 제거하고 살균시킬 수 있읍니다. 그외 온수 및 냉수에 첨가하여 집먼지 진드기 살균력을 높일 수 있는 세제가 있읍니다.  냉동또는 일광처리법은 집먼지 진드기 살균효과는 있으나 알레르겐자체를 제거하지 못하는 관계로 세탁이나 물리적인 자극으로 이를 제거해야함니다.

그외 집먼지 진드기의 주요 서식처인 거실카펫트, 두꺼운 카텐, 헝겊으로된 가구, 봉제인형등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환경관리법입니다.  청소는 일주일에 1-2번 진공청소기를 이용한 청소를 권하는데 이때 공기유출부에 HEPA또는 정전기 흡착식 필터가 설치된 것을 사용하여야 하며, 이때 환자는 집밖에 머물러 있어야 합니다.

공기 청정기는 환경관리 효과가 높은 다른방법과 병행하여 사용하면 효과적이고가습기는 집안의 온도를 높일수 있어 집먼지 진드기 및 곰팡이류가 더욱 잘 자라도록하고, 또 곰팡이가 가습기내에 서식하는 경우 곰팡이 포자를 더욱 날리게 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습기사용 시  가습기 물통, 분출구등을 잘 청소하여 사용하고, 집먼지 진드기가 발육하기 좋은 습도는 65-75% 이므로 실내 습도를 50%미만으로 유지하도록 합니다. 에어컨은 여름에 실내습도를 낯추어 집먼지 진드기 서식을 억제하고 또 창문을 닫을수 있어 외부에서 알레르겐이 유입되는 것을 막을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요법과 병행하여 약물치료를 시행하며 일부 환자에서는 면역치료를 시행할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호흡기내과 이병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