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비뇨의학과

진료과

비뇨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요실금이란?
요실금이란?
요실금이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흘러나오는 현상으로 전체 성인 여성의 40%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요실금증상을 경험 하고 있습니다. 출산후, 갱년기이후 골반근육의 이완이나 요도 괄약근의 기능저하 때문에 생깁니다. 요실금으로 인해 여행이나 레져활동과 사회생활에 위축을 가져오고 심하면 우울증을 호소합니다. 웃거나 하품, 기침할 때 에어로빅이나 줄넘기등 배에 힘이 들어가는 운동을 할 때 자신도 모르게 소변을 보게 되는 것을 긴장성 요실금 또는  복압성 요실금이라 합니다.

진단
문진만으로도 대부분 요실금을 진단할 수 있고 소변이 적당히 마려운 상태에서 아랫배에 힘을 주거나 기침을 하여 배의 압력을 올리는 유발검사로 요실금의 유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요역동검사를 시행하여 방광과  요도의 생리적인 기능을 측정하여 수술후 결과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치료
1. 수술적 치료
매우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90%이상의 성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체에 무해한 길이 20cm, 두께 1cm의 인조테입을 이용하여 요도 중간을 걸어주는 TOT, TVT 술식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술 시간은 30분이내로 피부에 흉터가 거의 남지 않아 미용상으로 잊점이 있으며 통증이나 불편감이 없어 빠른 퇴원이 가능합니다 

2. 골반근육운동법(Kegel 운동법)
 요도, 질, 항문주위를 감싸고 지탱하는 골반근육만을 하루에 30-50회 정동 수축, 이완시키는 운동입니다. 

3. 바이오 피드백 요법
 골반근육의 수축력을 감지하는 작은 기구를 질 안에 넣고 미세 전기 자극을 주어 운동 시켜주는 장치로 효과가 우수합니다

4. 약물치료
과민성 방광 등 방광의 수축에 이상이 있는 경우 효과가 있지만 수술만큼 효과가 크진 않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비뇨의학과 이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