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비뇨의학과

진료과

비뇨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방광암이란?
방광암이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을 배설하는 통로인 신장의 신배, 신우 그리고 요관, 방광의 가장 안쪽 층인 점막은 동일한 세포 (이행상피세포)로 구성되어 있고, 소변에 접촉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서 생기는 암들을 이행상피세포암 혹은 요로상피종양이라고 하며 위치에 따라서 신우암, 요관암 그리고 방광암이라고 하며 이들의 성격은 매우 유사합니다. 빈도로 보아 그 중에서는 방광암이 가장 흔합니다. 즉 방광암의 대부분(90% 이상)은 이행상피세포암이며, 우리나라에서는 비뇨생식기에 발생하는 암 중에서 가장 흔하여 인구 10만 명당 남자는 7.76명, 여자는 1.19명이 발생합니다. 우리나라 남자에서 발생하는 암 중에서는 4번째로 흔한 암이 방광암입니다. 방광암의 발생원인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흡연입니다. 남자 환자의 50%, 여자 환자의 31%가 흡연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흡연할 때 체내로 흡수되는 발암물질이 소변으로 배출되어 방광에 계속 접촉을 하게 되므로 암이 발생하게 됩니다.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4배나 위험성이 높으며, 흡연량이 많을수록, 흡연한 기간이 길수록 암의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며, 흡연을 중단한 기간이 길수록 그 가능성이 적어집니다.


증상
방광암의 가장 흔한 증상은 소변에 피가 나오는 무통성의 혈뇨입니다. 대부분의 환자에게 육안적 혈뇨가 나타나고 일부에서는 소변검사에서만 혈뇨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빈뇨, 요급, 야간뇨 등의 방광 자극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런 증상들은 급성 방광염에서도 나타나기 때문에 감별이 쉽지 않습니다. 진행시 체중감소, 뼈의 통증, 수신증에 의한 측복통 등 전이 부위에 따라 특이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진단
소변검사와 요세포검사, 방광내시경, 배설성 요로조영술, CT 등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1. 수술요법
방광의 점막에 국한된 표재성 종양의 경우, 병소가 작은 경우에는 요도를 통해서 경요도방광암 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암세포가 방광벽에 침윤되었을 때는 근치방광 절제술이 시행됩니다. 
2. 방사선 요법
X선을 암부위에 쬐어 주는 요법으로 진행된 암일 경우에 사용합니다. 최종적인 치료로서 방사선 요법이 사용될 때는 침윤성 방광암 환자의 16~30%만 치유될 수 있습니다.

3. 화학 요법
침윤되지 않는 방광암의 경우 방광 속에 약물을 집어넣어 암 세포를 죽이는 치료방법을 씁니다. 침윤성 방광암으로 3기이상의 환자에서는 항암제로 치료해야 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비뇨의학과 이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