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피부과

진료과

피부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건선
건선의 정의
피부에 작은 좁쌀같은 발진이 생기고 그 위에는 은백색의 비늘과 같은 피부껍질이 겹겹이 쌓여 나타나 점차 서로 합쳐지거나 커지면서 퍼져나가는 흔히 보는 피부질환의 하나입니다. 
건선은 머리에서 발끝까지 모든 피부에 다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자극을 가장 자주 받는 부위인 팔꿈치, 무릎, 엉덩이, 머리 피부에 가장 잘 생깁니다. 위에서 말한 모양을 가지는 경우를 판상형이라고 하며 이런 형태가 건선 중에서 가장 흔히 보는 형태입니다. 그외도 고름 주머니가 생기는 농포성 건선이나 전신 피부가 붉어지면서 피부가 껍질처럼 떨어져 나가는 박탈성 건선 등의 여러 형태가 있습니다.


건선의 분류 
건선은 다양한 여러가지 다른 피부 모양을 나타냅니다. 쌀알같은 발진이 생기면서 그 위에 하얀 비늘같은 피부껍질이 쌓이는 형태가 가장 흔한 타입으로 판상형이라고 하며 고름주머 니가 생기는 농포성 건선, 전신 피부가 붉어지면서 피부가 껍질처럼 떨어져 나가는 박탈성 건선이 있으며이외에도 발병 부위에 따라 수장족저 농포증, 조갑 건선, 두부건선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건선의 진단
피부에 나타난 발진의 모양을 보고 임상적으로 진단하고 조직검사로 확진을 하게 됩니다. 이는 모양이 비슷한 피부질환이 많고 병이 생긴 피부부위에 따라서 모양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피부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피부조직검사는 피부과 외래에서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건선의 치료 
건선은 재발성의 만성 피부 염증이므로 우수한 효과를 내면서도 장기치료에도 부작용이 적은 치료법이 요망됩니다. 그러나 건선은 오래 지속되는 병이므로 현재 개발된 치료약제들을 오래 사용하는 경우 모두 어느 정도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기의 건선상태에 따라 장기치료에 가장 적합한 약제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치료는 크게 약을 바르는 국소요법, 자외선 광선을 이용한 광선치료법, 약을 먹는 전신요법 혹은 약과 광선을 동시에 사용하는 복합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건선의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데 가벼운 증세에는 약을 바르는 것으로 충분하지만 병이 심해지거나 바르는 약으로 치료가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광선치료법이나 전신요법을 시행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피부과 최재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