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안과

진료과

안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눈물길이 막혔습니다. 몇번 뚫기도 했는데 증상은 여전합니다.
성인이 눈물을 흘리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이유로 첫째 아프면서 눈물이 날때에는 검은 동자의 이상(예; 찰과상, 이물질, 반복각막미란), 눈썹찌름(속눈썹난생, 눈꺼풀내반), 결막이상(예; 이물질, 찢어짐), 그리고 전부 포도막염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고 둘째로 아프지는 않으면서 눈물이 날 때에는 안구건조증, 눈물관 막힘과 같은 눈물배출계의 이상, 눈꺼풀 외반, 그리고 결막염(특히 알러지성 혹은 독성)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질문하신 분의 모친께서 통증이 없으시다면 눈에서 코로 눈물이 빠지는 눈물관이 막힌 경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눈물샘이 막힌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평상시에도 끊임없이 조금씩 눈물이 나오고 있습니다. 눈 위쪽에 있는 눈물샘과 눈꺼풀, 결막 등에 있는 눈물샘에서 눈물이 나와 눈을 적시고 위, 아래 눈꺼풀 안쪽에 하나씩 있는 작은 눈물 구멍을 통해 눈물 주머니로 들어가고 이어 코 눈물관을 거쳐 코로 눈물이 배출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눈물 배출경로에 문제가 생기면 눈물이 넘쳐 눈물이 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눈물 배출 경루에 문제가 생기면 눈물이 넘쳐 눈물이 흐르게 됩니다.

간혹 눈 안쪽을 누르면 고름 같은 눈곱이 눈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거의 틀림없이 눈물길이 막혀있는 경우입니다. 또한 한쪽만 그럴 경우에는 더욱 그 가능성이 높습니다. 진단은 일단 안과 검사를 받아서 위에 열거한 눈물이 나는 다른 원인이 있는지 등을 알아보고 없을 경우에는 눈물길 검사를 통해 막힘을 확인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에서 눈물길이 막히는 원인으로 가장 많은 것은 연령 변화입니다. 즉 오래 살면서 염증 부산물이나 찌꺼기 등이 눈물길에 끼어 막히거나 혹은 눈물길 내부의 점막조직이 두꺼워 지면서 눈물길이 막히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그 외에는 외상, 종양, 그리고 염증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는 다시 눈물길을 뚫어주어야 하는데 대개 약물이나 다른 대증요법으로는 어렵습니다.

그 외 치료방법으로는 단순눈물길 뚫기(부지법), 뚫은 후 실리콘관 삽입법, 그리고 수술(코 눈물주머니 연결술 등)이 있습니다. 소아와는 달리 성인의 경우에는 단순눈물길 뚫기나 뚫은 후 실리콘관 삽입법으로서는 근본 치유가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혹 막힌 지가 얼마 되지 않았거나 증상이 그렇게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해 볼 수도 있으나 성공률이 낮습니다.

막힌 지가 1년 이상이고 증상이 심하며 특히 이전에 여러 번 뚫어 보아도 증상의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수술적 방법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꼭 수술을 해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눈물이 나고 눈곱이 어느 정도 낀다고 해서 눈에 큰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눈곱이나 눈물이 많으면 이로 인해 약간 뿌옇게 보일 수는 있지만 그 보다는 늘 눈을 닦는 것이 불편하고 다른 사람이 보기에 지저분하기 때문에 수술을 하겠다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콘텐츠 담당자 : 안과 김성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