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소아청소년과

진료과

소아청소년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우리아이가 키가 작아요. 검사와 치료가 필요할까요?
우리아이가 너무 작고, 잘않크는것 같아요. 어떤 검사와 치료가 필요할까요?
의학적으로 저신장은 같은 연령, 같은 성별의 어린이의 평균에 비해서 3 백분위수 또는 2 표준편차 미만에 속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래들 100명중 세 번째 이내로 작거나 또래들 평균보다 10 cm 내외로 작은 경우). 이런 아이들의 대부분은 가족성 저신장이거나 체질성 성장 지연에 해당되지만 일부에서 호르몬 이상이나 골격계 이상 또는 만성 질환이 있어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저신장의 원인으로 다음과 같은 질환을 감별해야 합니다. 

1) 질환은 아니지만 저신장인 경우

  ① 가족성 전신장(유전적 저신장) : 우리 나라에서 저신장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부모, 조부모, 친척등에서 키가 작은 사람이 있고 매년 꾸준히 4 cm 이상으로 자라지만 같은 성별, 같은 나이 또래들에 비해 계속 작은 상태를 유지합니다. 골 연령은 실제 만 나이와 비슷하고 사춘기는 정상 아동과 비슷한 시기에 시작하며 최종 성인 신장이 비교적 작은 경향이 있습니다.

  ② 체질성 성장 및 사춘기 지연 : 체질적으로 성장이 늦게 나타나는 것으로, 부모나 친척, 형제 중에서 키가 늦게 자라고, 사춘기도 늦게 시작된 과거력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체 검사와 성장 속도가 정상이고, 골 연령은 만 나이에 비해 2~3년 정도 지연되어 있으며, 사춘기 발달이 다른 아이들보다 2~3년 정도 늦게 시작됩니다. 현재의 키는 작지만 최종 성인키는 정상 범위에 도달하게 됩니다.


2) 질환으로 인해 저신장인 경우

  ① 호르몬 이상 : 성장 호르몬 결핍증, 갑상선 호르몬 결핍증, 당뇨병, 쿠싱 증후군(스테로이드 호르몬 과다증), 성호르몬 과다증

  ② 터너 증후군

  ③ 자궁내 성장지연

  ④ 만성 질환으로 인한 저신장증 : 선천성 심장병, 만성 폐질환, 장질환으로 인한 흡수장애, 간질환 등

  ⑤ 골격계 이상 : 구루병, 연골 무형성증

  ⑥ 성조숙증

  ⑦ 영양 결핍

  ⑧ 정신 사회적 저신장(감정박탈 저신장, emotional deprivation)


원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골연령 검사와 성장 속도 관찰이 필요하며, 호르몬 검사나 염색체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 결핍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뇌 MRI 촬영과 성장 호르몬 자극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이 되면 성장 호르몬을 투여하게 됩니다.

 

* 성장 호르몬 치료에 관하여...

콘텐츠 담당자 : 소아청소년과 서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