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비뇨의학과

진료과

비뇨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의지와 관계없이 소변이 새서 속옷이 젖습니다.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는 경우 요실금이라고 합니다. 크게 긴장성(복압성) 요실금과절박성 요실금으로 구분하여 치료합니다.


긴장성 요실금은 요실금의 가장 흔한 형태로 기침이나 재채기, 줄넘기나 무거운 것을 들 때와 같이 아랫배에 힘이 가해지는 상황에서 소변이 새는 경우를 말합니다. 방광과 요도를 지지하는 골반근육이 자연분만, 폐경, 노화, 자궁적출술 등 골반 부위 수술력등이 원인입니다. 골반근육운동을 통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으나 운동방법이 쉽지 않고 효과가 미미한 편입니다. 수술적 치료로는 중부요도슬링수술이 있는데 10년 치료 성공율이 80-90%이며 수술 다음 날 퇴원과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단 수술 전 전문의와의 상담과 검사를 통해 방광의 상태와 증상의 경중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절박성 요실금이란, 소변이 마려우면 참지 못하고 그 자리에서 혹은 화장실을 가려다가 속옷을 적시는 경우를 말합니다. 흔히 빈뇨, 야간뇨 등의 소변 증상과 동반하며 방광에 충분한 양의 소변이 차지도 않은 상태에서 방광이 저절로 수축하여 발생합니다. 급성방광염, 신경질환, 당뇨병, 방광출구폐색과 같은 질병이 원인이 될 수도 있으나 다른 질병과 동반되지 않고 생기기도 합니다. 주로 약물요법으로 매우 효과적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비뇨의학과 이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