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이비인후과

진료과

이비인후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코골이의 진단과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비인후과적 진찰과, 수면 시 뇌파, 안구운동, 호흡기류, 호흡운동, 심전도 및 산소포화도를 동시에 측정하는 수면다원검사가 필요합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수면 중의 무호흡 또는 저호흡의 빈도, 수면 중 호흡중추의 기능, 수면 중 부정맥 발생여부 등을 알 수 있고, 검사 결과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코골이를 치료하기 위해 수술에 앞서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체중감량을 들 수 있습니다. 비만환자의 경우 체중 감량으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상당히 호전됩니다. 또한 수면제나 알코올섭취를 금하고,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잘 때 반듯이 눕지 말고 옆으로 또는 엎드려서 자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적인 치료방법은 코골이의 원인 부위와 심한 정도에 따라 다르며, 고주파를 이용하여 목젖과 입천장 조직을 수축시키는 수술을 할 수 있고, 또한 목젖과 편도선, 입천장을 수술적으로 성형해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드물지만 혀나 턱에 수술적 처치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코에 문제가 있다면 코 질환에 대한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인 치료방법으로는 수면 시 산소마스크 모양의 장치를 착용하고 자는 지속성 비강기도 양압호흡기 치료방법이 매우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그 외에 구강 내 장치를 치과에서 제작하여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방법 모두 수면 중에 기구를 착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이비인후과 심현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