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안과

진료과

안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안구 건조증으로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1년 전부터 눈이 부시고 이물질이 낀 것 같은 느낌이 들어 눈도 못 뜨고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안과에서 인공누액을 넣으라는 말을 듣고 그렇게 해보았는데 별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라고 하지만 보통보다는 아주 심한경우 입니다. 신경이 예민해서 조금만 신경을 써도 증세는 더욱 심해집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안구 건조증의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요법과 환경요법, 수술요법 이렇게 크게 나뉘게 됩니다.
약물요법이라는 것은 인공누액이나 안연고, 안약 등을 사용하기도 하며, 눈꺼풀 맛사지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경요법이라는 것은 약물요법과 함께 환경을 습하게 만들어 주면 눈물이 증발이 줄어들기 때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예를 들면 가슴기를 틀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머리 염색, 헤어드라이기, 스프레이 등을 가급적 사용하지 마시고, 장시간 독서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요법은 심한 건성안이 있거나 인공 누액에 대한 과민성이 있을 때 눈물이 배출되는 구멍인 누점을 막아서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이때 정도에 따라 상하 양쪽의 누점을 다 막거나 어느 한쪽만 막기도 합니다. 막는 방법으로는 일시적인 방법도 있고 영구적으로 전기소작을 한다든지 플러그를 삽입한다든지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눈이 잘 감기기 않는 경우에는 눈꺼풀의 일부를 붙여 주어서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안과 김성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