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안과

진료과

안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백내장 FAQ
1. 백내장이란.


1) 백내장


- 사람의 눈 속에는 안경알처럼 투명한 수정체가 들어 있고 이 수정체에는 사물을 보는데 초점을 맞추어 주는 중요한 기능이 있습니다. 이 투명한 수정체가 나이가 들거나 눈 속에 염증이 생기거나 외상을 당하거나 혹은 선천적으로 뿌옇게 흐려질 수 있는데 이때는 마치 사진기의 렌즈에 흠집이 생기거나 먼지가 끼면 사진이 흐리게 찍히는 것처럼 사물이 안개가 낀 것 같이 흐려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백내장입니다. 백내장은 수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하기도 하고 진행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때로는 수개월 만에 현저하게 시력의 저하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은 급하게 치료를 요하는 질환은 아니나 일상생활에 불편을 줄 만큼 진행된 경우에는 약물로 호전될 수 없고 수술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2) 백내장 수술의 방법


- 백내장 수술은 눈의 검은자나 흰자에 작은 구멍을 만들고 여기로 초음파 기구를 삽입하여 백내장이 생긴 수정체를 흡인하고 그 자리에 수정체와 유사하게 생긴 영구적인 인공 수정체를 삽입합니다. 이때 인공수정체는 안경알의 두께가 다양하여 여러 도수가 있듯이 수술 받는 사람의 필요에 따라 가까운 곳 혹은 먼 곳이 잘 보이도록 도수를 선택하여 눈안에 삽입합니다.


3) 백내장 수술의 절차


- 백내장 수술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30~50분이며 전신마취를 하지 않고 부분마취를 해서 수술합니다. 수술전날 입원하면 수술에 필요한 피검사, 심전도검사, 흉부촬영, 소변검사, 인공수정체 도수 검사 등을 받습니다. 수술은 당일입원으로 당일퇴원을 하며 수술 후 당일 혹은 다음날 검진을 받게됩니다. 피검사, 흉부촬영, 소변검사, 심전도 검사 등은 외래에서 수술 예약을 하면서 미리 받을 수도 있습니다. 


4) 수술 후 치료


- 수술 후 1~4주 동안 항생제, 항염증제 등의 점안약을 사용합니다. 이 시기 동안 수술 부위가 아물고 시력을 회복하며, 약 4~6주 후에 새로운 눈에 맞는 안경을 착용하여 시력이 더욱 호전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환자의 눈에 백내장 이외에 당뇨망막증, 황반부 질환, 녹내장, 시신경 손상 등 다른 질환들이 동반된 경우는 시력개선이 늦고 수술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 후에 약 1주간 심한 육체노동, 운동, 눈에 먼지나 이물이 들어가기 쉬운 일은 삼가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TV, 책, 컴퓨터 등은 보아도 좋으며 수술 후 약 4주간은 취침 시 보호용 안대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후발 백내장


- 후발 백내장이란 수술한 부위에 혼탁한 막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수술 후 처음에는 맑고 깨끗하게 잘 보이다가 다시 처음 백내장이 생겼을 때처럼 흐려지면 외래에서 간단히 레이저로 약 10~30분 간 시술하여 치료할 수 있으므로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2. 백내장 수술 후 알아야 될 사항


1) 수술 후 1달 동안 보호용 안대(양철망)을 자는 동안 착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2) 퇴원 시 받아가는 안약은 지시대로 수술한 눈에 넣으시면 됩니다. 


3) 눈꼽, 눈물, 분비물, 넘쳐 흐르는 안약 같은 것은 깨끗한 크리넥스 티슈로 눈을 누르지 않고 살짝 닦으면 됩니다. 


4) 수술 후 보름간은 세수, 세발과 목욕은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조심해서 하십시오. 젖은 얼굴과 눈 가장자리를 위 설명과 같이 닦으면 되고 조금 물이 눈에 들어갔다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5) 심한 육체노동, 운동과 눈에 먼지나 이물이 들어가기 쉬운 일을 제외하고 보통 집안일과 직장일은 퇴원 다음날부터 해도 무방합니다. 


6) 책, 텔레비전, 컴퓨터 등 무엇이나 봐도 해롭지 않으며 수술 전 쓰던 안경이 편하고 도움이 되면 계속 쓰셔도 됩니다. 수술 받은 눈에 맞는 새 안경을 약 5주 후에 처방받을때까지 안경에 관해선 기다리시고 그간 보는 어려움이 있으면 다음 번 외래진료시 질문하여 답변을 받으면 됩니다. 


7) 운전에 지장이 없을 만큼 보이고 안전하다고 느끼시면 운전해도 좋습니다. 


8) 타과에서 처방된 약은 계속 복용하시고 반대편에 쓰던 약도 계속 사용하시면 됩니다. 


9) 과음은 피하되 가릴 음식, 눈에 특별히 좋거나 해로운 음식은 없습니다. 


10) 언제든지 갑작스러운 변화(통증, 부기, 출혈, 분비물, 시력 저하 등)가 생기면 곧 본원 안과로 오셔서 수술하신 선생님 아니면 다른 선생님이라도 꼭 보시고 휴일이나 밤에는 응급실로 오시면 됩니다.


콘텐츠 담당자 : 안과 김성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