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산부인과

진료과

산부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월경전 증후군은 어떤건가요?
월경전 증후군이란 주기적으로 배란 후기인 다음 월경 시작7일에서 10일전에 시작되어 월경 시작 직전이나 월경 시작 후 수시간 내에 끝나는 감정적, 신체적, 심리적 복합장애로 정상적인 사회 생활을 방해할 정도의 각종 증상이 출현하는 것으로 개인차가 심해서 그 빈도, 정도, 기간에 있어서 사람에 따라 다양합니다. 흔히 호소하는 증상으로는 신경과민, 정서불안, 우울증, 피로, 갈증, 두통, 여드름, 복부 부종, 유방통, 식욕의 변화 등이 있으며 이 증후군의 빈도는 최저 6.5%에서 부터 95%까지로 광범위하며 다양합니다.


월경전 증후군의 원인
아직 월경전 증후군에 대한 구체적인 병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제스테론의 주기적 변동이 주된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고 이런 여성호르몬의 변화에 따른 체내의 일시적인 수분 저류 현상은 일부 월경전 증후군의 증상을 설명 할 수 있습니다. 원인에 대한 많은 가설들이 제시되고 있으며 최근 연구보고에 따르면 뇌에서 분비되는 신경 전달물질의 변화가 하나의 원인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월경전 증후군의 진단
개인마다 호소하는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호소하는 증상의 주기적 특성을 지속적으로 기록하여야만 진단이 내려질 수 있으며 사소한 증상들 (일상 생활에 불쾌감을 초래할 정도)을 과소 평가해서는 안됩니다. 이 질환 자체는 진단이 쉽지 않은데 그 이유는 월경전 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의 여러 가지 질병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월경전 증후군의 진단의 가장 중요한 감별 점은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가 배란기 이후에서 월경 시작 시만 나타나는 주기성이 특징적입니다.


월경전 증후군의 치료
이 증후군의 치료는 단순한 장애가 아니라 서로 다른 다양한 증상의 집합체로 전문의와의 상의를 통해 각각 개개인의 생활 양식과 인간 관계에서 발생되는 갈등이나 심적으로 내재된 문제에 일단 주안점을 두고 월경 전에 발생되는 증상에 초점을 맞추면서 치료 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식사의 변화, 운동, 정신적인 지지 등이 있습니다. 월경 기간 전에는 염분의 섭취를 피하고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알코올과 담배를 제한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복합 탄수화물,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 A, E, B6 등의 섭취를 증가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월경전 증후군에 사용하는 약물은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여러 가지 약물을 사용하는데 부종이 심한 경우에는 이뇨제를, 월경통이나 두통이 있을 경우에는 진통제를 사용하며, 경구피임약, 난소 기능을 억제하는 약, 항우울제 등을 사용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산부인과 권용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