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산부인과

진료과

산부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생리통이 심해요. 진단과 치료방법이 궁금합니다.
생리통이란 생리동안에 통증이 수반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통증은 경련성으로 하복부에 주로 국한되어 나타나며 대개 골반에 병변이 없는 원발성인 경우와 기질적인 병이 있는 속발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리통의 종류 및 특성
원발성 생리통이란 특별한 여성 생식 기관의 질환이 없이 단지 시작 몇 시간 전 또는 월경 시작 직후에 발생하여 48-72시간 정도 지속되며, 자궁의 혈관 내에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이 증가하여 이 호르몬의 기능에 의해 자궁 평활근의 수축이 증가하여 복통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가임 여성의 약 50% 정도가 이러한 증상으로 고통 받고 있다고 조사되고 있습니다. 반면 속발성 생리통이란 초경 이후 수년 뒤에 발생하며 골반 내 여성 생식 기관, 즉 자궁, 난소 등에 어떤 질병이 있는 경우 생기는 복통 등을 말하며 동통은 월경 시작 1-2주 전에 시작하여 월경이 끝난 후 수 일 더 지속됩니다. 이런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들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이 자궁내막증과 자궁선근종을 들 수 있습니다.


생리통의 진단
원발성 생리통을 진단 하기 위해서는, 내재 되어 있는 골반 내 병변이 없다는 것과 동통의 주기적 양상을 띠는 것을 확인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다음으로 내진을 통해 자궁의 크기, 모양, 운동성, 자궁부속기의 크기와 압통 유무를 확인하게 되고 이외 감염에 관한 혈액검사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속발성 생리통은 원발성 생리통과 달리 통증 양상의 파악, 초음파, 복강경과 같은 진단적 검사가 필요합니다.


생리통의 원인인자
원발성 생리통
-가족력/미산부/카페인/스트레스/운동부족

속발성 생리통
-골반염/성병/자궁내막증/자궁근종/자궁내피임장치/자궁경부협착/자궁기형/골반울혈


생리통의치료
원발성 생리통의 경우 80%에서 프로스타글란딘 합성 억제제 등을 복용하여 통증을 효과적으로 치료 할 수 있으며 프로스타글란딘 합성 억제제는 통증시작 직전이나 통증시작과 동시에 복용해야 됩니다. 적어도 6개월은 투여하여 투여량을 조절하고 증상의 개선이 없다면 다른 약제로 바꾸어 줄 수 있습니다.

이외 피임을 원하는 경우 경구용 피임제가 효과적입니다. 속발성 생리통인 경우는 원인 질환 자체가 난임 등의 원인이 되므로 정확환 진단과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질환에 대한 치료는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종 클리닉을 참고 하십시요.


콘텐츠 담당자 : 산부인과 권용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