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산부인과

진료과

산부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비정상자궁출혈이란?
정상적인 생리의 평균 주기는 약 28일, 생리기간은 3~7일, 생리양은 33ml 정도 입니다. 비정상 자궁출혈은 불규칙 하거나 생리기간도 길며 양도 80 ml 이상 되는 출혈을 말합니다.


원인은 초경 후 첫 수년 동안은 주로 시상하부의 미숙에 의한 호르몬의 불균형에 의해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고 출혈이 많이 될 수 있습니다. 나이 든 여성에서도 폐경이 가까워짐에 따라 주기가 더욱 불규칙해지고 양이 적어지거나 많아질 수 있습니다. 호르몬의 불균형은 출혈을 정상보다 짧거나 길게 만들고 주기도 길거나 짧아지게 합니다. 또한 체중감소나 증가, 심한 운동, 스트레스, 만성질환이나 약물 사용에 의해서도 주기가 불규칙해 질 수 있습니다.


비정상 자궁 출혈의 다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_ 자궁 체부나 경부의 감염 및 미란
_자궁 내막의 비정상적인 성장 (증식증)
_자궁 내막의 용종이나 종양
_자궁근종
_자궁경부암, 자궁암, 질암 및 난소, 난관 종양
_자궁 내 장치, 경구 피임약
_자연 유산, 자궁외 임신, 잔류 태반
_융모성 질환
_출혈성 질환
_부신 갑상선 질환과 다른 내분비 질환 


출혈의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병력 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출혈의 유형 및 배란성 출혈인지 무배란성인지를 알아보고 연령층에 따라 빈번한 원인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서 장애나 정신적인 긴장과의 관계, 약물(경구 피임약, 황체 호르몬제제, 에스트로겐, 정신질환시 투여 약물), 피임방법, 임신여부, 영양장애 등을 알아 봅니다. 만성질환, 내분비학적 질환 및 출혈성 질환에 따른 징후를 점검하고 내진을 실시하여 생식기의 기질적 병변을 찾아보고 혈액학적 검사, 세포진 검사, 임신반응 검사, 자궁 내막 생검, 세균배양 검사, 초음파 검사, 자궁경 검사, 자궁난관 조영술 및 진단적 복강경을 선택하여 시행합니다.


치료는 원인을 정확히 규명한 후 원인에 따른 개별화된 치료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호르몬 요법
정상적인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하여 규칙적으로 자궁 내막을 떨어뜨리게 할 수 있습니다. 몇 주가 지나면 이 치료가 효과가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임신한 것 같으면 치료 시작 전에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약물 요법
감염이 있으면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른 약물을 사용합 니다.


수술 요법
출혈을 일으키는 용종이나 근종은 수술로 제거합니다. 소파술로 제거하기도 하지만 최근엔 자궁경을 이용하여 병변을 확인 후 정확하게 제거합니다. 자궁 내막 증식증일 경우에는 레이저나 전기소작으로 자궁 내막을 제거합니다. 이런 경우 더 이상 아이를 가질 수 없습니다. 이상의 치료에도 효과가 없을 때는 자궁절제술이 필요하다. 


콘텐츠 담당자 : 산부인과 권용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