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비뇨의학과

진료과

비뇨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급성신우신염이란?
급성신우신염이란?

신장내 세균 감염에 의해 생긴 신장의 염증을 말하는 것으로 발열과 함께 측복부 동통, 백혈구 증다증 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데 대부분 요도 주위에 있는 세균이 방광을 거처 상행성 감염을 일으켜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정상 성인에서는 잘 발생한지 않으나 당뇨병, 폐쇄성 요로 질환, 비뇨기계에 대한 기계 조작, 임신 등이 동반되어 있을 때 잘 발생하며 남자보다 여자에서 발생빈도가 높다. 의심되면 조기에 입원 치료를 통해 질병의 진행과 신자의 손상을 막는 것이 필요합니다.

* 증상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고열과 오한(춥고 떨림), 측복부 통증이 대표적인 증상이고 그외에 빈뇨, 배뇨통, 소화불량같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유아나 소아의 경우는 비특이적인 증상을 보여 진단과 치료가 지연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즉 유아에서 음식을 갑자기 잘 먹지 않거나 체중감소를 보이는 경우, 그리고 소아에서 원인불명의 발열과 소화장애가 나타날 때는 반듯히 신우신염을 감별하여야 합니다.

* 원인
급성신우염의 원인은 세균이고 그 중에서도 대장균의 감염에 의한 것이 많으며, 특히 처음부터 급성신우염이면 대장균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 외 녹농균과 같은 균도 있을수 있습니다.
세균감염에 의하여 요도염이나 방광염이 발생되고 어떤 원인에 의해 소변이 방광에서 신장으로 역류하는 이상현상이 생기면 신우신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 치료
치료는 입원하여 적합한 항생제 주사를 최대허용량으로 약 1주간 맞고 퇴원 후 경구로 약 2주간의 항생제로 치료하는 것이 원칙이고 이 치료에 잘 낮지 않거나 자주 재발하는 경우에는 방사선학적 검사를 통한 원인질환을 찾아서 해결하는 해야합니다. 충분한 치료후에도 지속적으로 세균뇨를 보이는 경우가 1/3에 달하므로 최소한 3-6개월까지 주기적인 요배양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비뇨의학과 이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