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안과

진료과

안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정상안압녹내장과 눈영양제
최근 건강검진을 받는 인구의 증가와 안과 검진의 일반화가 되면서 녹내장으로 진단받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와 일본에 많다고 알려진 정상안압녹내장의 경우는 초기에 전혀 자각증상이 없고 안압이 올라갈때 느껴지는 통증 등이 전혀 없으므로 안과 검진을 통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면서 그에 따른 시신경유두의 변화가 나타나는 폐쇄각녹내장이나 일차성개방각녹내장과는 달리 안압이 정상인과 같이 21mmHg 아래로 유지가 되는데도 시신경유두에 녹내장성 변화가 나타나는 것이 정상안압녹내장의 특징입니다. 따라서 정상안압녹내장의 경우 안압 외에 다른 요인들이 녹내장을 일으키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혈압이 낮거나, 편두통 증상, 손발이 차면서 찬물에 손을 담그면 손끝이 약간 창백하거나 푸르게 변하는 레이노 현상 등과 같은 증상이 몸에 나타나는 환자들에서 정상안압녹내장의 위험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실제 정상안압녹내장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안압을 낮추는 치료 외에도 여러 가지 신경을 보호하는 치료라든가, 시신경 쪽으로 오는 혈류를 개선하는 치료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안압을 낮추는 치료 외에 보조적으로 녹내장 치료에 효능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실험을 진행하고 있는 약물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정상안압녹내장 치료에 탁월한 효능을 가진다고 알려진 약제는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실례로 밤중 수면 중에 혈압이 많이 떨어져서 녹내장 진행에 악영향을 주는 경우, 혈압을 높이기 위한 약물처방을 한다든지, 안압이 낮게 유지됨에도 불구하고 녹내장이 빠른 진행을 보이는 경우 은행잎 추출물, 칼슘채널길항제 등을 처방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러한 처방이 녹내장의 진행을 확실히 막아주는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상황입니다. 
녹내장을 앓고 있는 환자분들 중에 시중에서 판매하는 여러가지 눈영양제에 대해 문의를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녹내장의 진행을 막는 치료로서 현재까지 밝혀진 가장 좋은 치료는 안압을 떨어뜨리는 치료입니다. 판매되고 있는 눈영양제 중에서 녹내장 진행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도 있겠지만, 그 외에 어떤 성분들이 추가로 들어가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눈영양제에 과도하게 의지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닐 것입니다. 일단은  가장 확실하게 입증된 안압하강 치료를 충분히 받는 것이 우선일 것이고, 그 외에 도움이 되는 보조제로 여러 연구에서 효능이 입증된 안전한 약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안과 김성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