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안과

진료과

안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선택적레이저섬유주성형술 (Selective laser trabeculoplasty, SLT)
최근 녹내장에 대한 새로운 레이저 치료로 알려지고 있는 SLT (Selective lasertrabeculoplasty), 즉 선택적레이저섬유주성형술이 있습니다.

사실 예전에도 레이저섬유주성형술은 계속 시행되어 왔습니다. 아르곤레이저를 사용하는 섬유주성형술은 1979년에 처음 도입이 되었고, 개방각녹내장, 색소녹내장, 거짓비늘녹내장 등에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치료입니다. 그러나, 치료효과 자체가 아주 크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서 안압이 다시 올라가는 경우가 많으며, 2번 정도 치료하면 그 이후엔 레이저치료를 반복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미국에서 1995년에 야그레이저를 사용한 선택적레이저섬유주성형술, SLT가 처음으로 도입되었고,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SLT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아르곤레이저와 치료 기전 자체는 큰 차이가 없고, 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 역시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안압이 올라가는 경우도 예전의 레이저와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SLT 의 장점은 섬유주 부위에 흉터를 남기지 않기 때문에 주변부 홍채 유착 등의 합병증이 적고, 레이저치료를 반복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SLT 의 경우도 안압하강 효과가 아주 크지는 않고, 보통 레이저 치료 전에 안압하강제 안약을 여러개 쓰시던 경우 안약 한개 정도를 끊을 수 있는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녹내장 안약을 오래 점안하게 되면 여러 약물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SLT를 시행하여 안약 갯수를 줄임으로써 약물부작용으로 인한 고통을 줄이는 효과가 있겠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안약 점안에도 녹내장이 진행하는 경우 보통 녹내장 수술을 고려하게 되는데, SLT 치료로 추가적인 안압하강이 달성된다면 비교적 간단한 레이저 시술만으로 녹내장 수술을 미루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경우의 녹내장에서 SLT 레이저가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므로, 반드시 녹내장 전문가의 진료를 받으면서 눈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한 후 SLT 가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시행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안과 김성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