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안과

진료과

안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사시란 무엇인가
사시란 무엇인가?
사시란 한눈의 시선이 편위되어 있는 것, 즉 좌우안의 시축이 동일점을 향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사시는 크게 나눠서 내사시, 외사시, 상사시, 특수사시로 구분됩니다. 사시는 항상 나타나기도 하고 피로할 때만 나타나기도 합니다. 생후 바로 나타나거나 어린이, 때로는 어른에서도 나타납니다.
사시 환자의 눈 모양은 내측으로 몰린 경우 내사시, 외측으로 몰린 경우 외사시라고 하고 위로 안구가 올라간 경우를 상사시라고 합니다. 

사시의 원인으로는 눈의 운동을 담당하는 6개의 안근육이 잘못 붙어 있거나 혹은, 외안근을 움직이는 신경에 장애가 있거나 대뇌질환, 백내장, 안구 종양 같은 안구의 다른 질환이 있어서 시력저하가 있을 때도 생길 수 있으며, 유전적 요소가 관련이 있어서 사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사시의 증상으로는 외관상 양안의 시선이 바르지 못하거나 햇빛을 바로 보지 못하고 눈을 찡그릴 수 있습니다. 혹은, 물체를 보려 할 때 한쪽으로 머리나 얼굴을 기울이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사시의 치료 목적은 시력의 보존, 눈 위치 교정, 양안시의 회복으로 두 눈을 같이 사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사시의 종류에 따라 약간은 다르나, 대개 눈가림법, 안경 착용, 수술의 방법이 있습니다. 사시의 치료는 빠르고 간단한 방법은 없으며 시간이 걸리므로 의사와 환자, 보호자의 꾸준한 협조 아래 치료를 계속해야 합니다.  

사시 치료의 종류로는 눈가림법(약시가 있는 경우, 가장 좋은 치료 방법으로 시력이 좋은 눈을 가리는 것으로, 시력이 나쁜 눈으로 보게 됨에 따라 그 눈의 시력이 점차 좋아지도록 하는 것입니다.)과 안경(특히 조절성 내사시의 경우 어린이가 원시인 경우가 효과가 있습니다.), 수술적 방법이 있습니다. 사시 교정 수술은 한 눈, 또는 두 눈에 외안근의 장력을 조정해주는 안전하고 복잡하지 않는 수술입니다.

콘텐츠 담당자 : 안과 김성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