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소아청소년과

진료과

소아청소년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성장클리닉
저신장, 성장지연, 성조숙증, 고신장, 저체중 출생아의 성장, 선천기형으로 인한 성장 등 소아 청소년의 성장과 관련된 모든 검사, 치료, 상담을 시행합니다.

1. 성장
1) 저신장
의학적으로 저신장은 같은 연령, 같은 성별의 어린이의 평균에 비해서 3 백분위수 또는 2 표준편차 미만에 속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래들 100명중 세 번째 이내로 작거나 또래들 평균보다 10 cm 내외로 작은 경우). 이런 아이들의 대부분은 가족성 저신장이거나 체질성 성장 지연에 해당되지만 일부에서 호르몬 이상이나 골격계 이상 또는 만성 질환이 있어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골연령 검사와 성장 속도 관찰이 필요하며, 호르몬 검사나 염색체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 결핍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뇌 MRI 촬영과 성장 호르몬 자극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이 되면 성장 호르몬을 투여하게 됩니다.

* 성장 호르몬 치료에 관하여...
성장 호르몬 치료는 성장판이 닫히기 이전에 시작되어야 하며 최소 6개월 이상, 장기간 투여 받아야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사람마다 치료 기간, 치료에 대한 반응에 차이가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은 매일 자기전에 피하 주사로 투여하며 3개월 간격으로 치료 효과와 부작용 여부를 관찰합니다. 성장 호르몬 치료의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주사 부위 통증, 근육통 및 관절통, 전신 부종, 두통, 피부 발진 등이 있으나 투여를 중지하면 소실되며, 아주 드물게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병 발생에 대하 보고가 있고, 급성장이 일어나는 경우 고관절 탈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혈병 치료를 받았거나 가족중 백혈병 환자가 있다면 투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고신장(거인증)
같은 연령, 같은 성의 어린이의 평균 신장보다 97백분위수 이상이거나 2 표준편차 이상 큰 경우에 해당하며, 대부분 부모의 키가 큰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일부에서 성조숙증, 뇌하수체 거인증, 염색체 이상이나 증후군과 관련되어 키가 큰 경우가 있어 검사가 필요합니다.

3) 미숙아, 저체중 출생아(출생시의 체중이 2,500g 미만)
출생 체중이 적게 태어난 아이들이 자라면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으로 중요한 것은 저신장, 성조숙증, 대사증후군(비만, 당뇨)입니다. 이들의 대부분은 따라잡기 성장이 잘 이루어지지만 약 10 퍼센트 정도에서는 계속 작은 경우가 있습니다. 돌때까지 3백분위수 미만으로 작은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한 저신장 원인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 성장호르몬 투여가 필요합니다. 또 따라잡기 성장이 잘 일어난 아이들 중에서 비만으로 인해 어린 나이에 당 불내성이나 당뇨병이 생기는 경우가 있어, 특히 당뇨병의 가족력이 있다면 당 불내성에 대한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2. 성조숙증
여아에서 만 8세 미만에서 가슴이 나오기 시작하거나, 남아에서 만 9세 미만에 고환이 커지기 시작하는 경우에 성조숙증을 의심할 수 있으며, 대부분은 기질적 병변 없이 사춘기가 빨리 시작된 경우이나 일부에서 성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는 뇌하수체 종양이나 난소, 고환의 종양, 부신 과다 형성증과 같은 질환에 의한 것일 수 있어 감별 진단을 위해 골연령 검사와 호르몬 검사, 필요시 뇌 MRI나 골반 초음파등의 검사가 필요합니다. 기질적 질환이 없더라도 성조숙증으로 인해 성장판이 조기에 닫히게 되어 최종 성인키가 중간 부모키보다 많이 작을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 성조숙증의 기준에는 들지 않지만 여아에서 만 8-10세 사이에, 남아에서 만 9-11세 사이에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경우에도 조기 사춘기에 해당하며 이들중 일부에서 최종 성인키가 작을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 사춘기 억제제 치료에 관하여...
사춘기 억제제는 4주에 한번 근육주사로 투여하게 되며 6개월이나 1년 간격으로 골연령 검사를 하여 손실된 예측키가 회복되었으면 종료를 하게 되는데 보통 여아에서 만 11세, 남아에서 만 12세가 넘으면 중지하게 됩니다. 부작용은 주사 부위의 국소 통증, 발진 등이며 투여를 중지하면 소실되며 정상적으로 사춘기 발달을 하게 되어 향후 임신에 문제가 없습니다.


3. 비만과 당뇨병
소아 비만은 당뇨, 고혈압등의 성인병으로 이행할수 있어 관리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4. 갑상선(갑상샘) 질환
1) 신생아 갑상선(갑상샘) 기능 저하증
2) 후천성 갑상선염(갑상샘염), 단순 갑상선종(갑상샘종)


5. 기타 
선천성 증후군 관련 질환(다운증후군, 터너증후군 등등), 신생아 대사이상 스크리닝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된 경우

- 담당 전문의   :   서지영  
이전글
목록이 없습니다
다음글
이른둥이/신생아/영아 클리닉
콘텐츠 담당자 : 소아청소년과 서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