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산부인과

진료과

산부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갱년기클리닉
갱년기 정의
여성이 나이가 들면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서 배란 및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데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갱년기증상과 폐경입니다. 대게 생리가 1년 이상 없을 때 폐경으로 진단하며 보통 40대 중후반에서 50대 초반에 폐경을 맞게 되는데 이 기간을 갱년기라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
갱년기 여성 중 25% 정도는 폐경 후에도 별다른 증세를 느끼지 않고, 50% 정도는 가벼운 증세를, 나머지 25% 정도는 심각한 증세를 경험하게 됩니다. 보통 갱년기 증상은 개인차가 있으며, 우리나라 여성의 50% 정도는 안면홍조, 발한 등의 증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약 20%의 여성은 갱년기 증상을 심하게 경험하게 되는데, 안면홍조와 함께 피로감, 불안감, 우울증, 기억력장애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폐경 약 1~2년 전부터 시작되어 폐경 후 3~5년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각 기관별 여러 갱년기 증세
- 부인과 계통 : 폐경, 외음부의 가려움과 악취, 성생활 장애 등
- 혈관, 신경계통 : 얼굴 화끈거림, 현기증, 두통, 심장 두근거림, 숨 참, 무력감
- 소화기계통 : 식욕감퇴, 스트레스성 궤양, 과민성 대장증후군, 구토
- 운동기계통 : 골다공증, 요통, 손발 저림, 어깨 결림
- 비뇨기계통 : 뇨실금, 빈뇨
- 정신신경계통 : 수면장애, 초조감, 우울증, 집중력 저하, 불면, 귀울림
- 피부과 계통 : 가려움, 원형 탈모증


치료
갱년기증상의 치료는 여성호르몬치료가 주된 치료입니다. 이는 결핍된 여성호르몬을 외부에서 보충해 주는 치료로서, 치료 후에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안면홍조를 치료하고 숙면을 도와줍니다
2) 불안감, 우울감 등의 정신적 증상이 호전됩니다
3) 요실금, 위축성질염 등의 증상을 호전시켜줍니다.
4) 피부와 유방의 탄력을 유지시켜줍니다.
5)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갱년기증상의 예방
갱년기 증상 중 안면홍조증은 규칙적인 운동으로 어느 정도는 감소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은 근력을 강화시키고 골밀도를 증가시키므로 골다공증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폐경 이후의 생식기 위축증 및 이에 따른 성교통이나 비뇨생식기 감염 등에는 국소적으로 호르몬제제를 간헐적으로 투여하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담당 전문의   :   박은주   육진성  
콘텐츠 담당자 : 산부인과 권용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