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안내
  • 진료지원부서
  • 약제부

진료지원부서

약제부
이동
  • 파킨슨병의 치료요법

    파킨슨병의 치료는 증상을 최대로 호전시켜 일생생활을 가능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증상이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복용하는 약물의 효과도 개인마다 다르므로 약을 정확하게 꾸준히 잘 복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약물 치료 

    ․ 정해진 시간에 약을 복용하세요. 

    - 정해진 시간대로 약을 복용하면, 약 먹는 것을 잊지 않고 체내 약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증상을 잘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루 동안 약물 복용시간과 반응을 기록하였다가 진료 시 담당 의사에게 보여주시면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복용을 잊은 경우 생각난 즉시 복용하되, 다음 복용시간이 가까운 경우에는 복용하지 마세요 한꺼번에 2회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부작용이 나타난 경우 임의로 약을 중단하지 말고 담당의사와 상의하세요. 

     

    2) 식이요법 

    ․ 균형 잡힌 식이 섭취가 좋습니다. 

    ․ 적당한 몸무게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 음주를 피하세요. 

    ․ 천천히 먹고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 하루에 6컵 이상으로 물을 많이 섭취하세요. 입마름과 변비를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운동 요법 

    파킨슨병은 몸을 움직이는 것이 불편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한두 번씩 일정한 거리를 걷거나, 간단한 맨손체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운동을 피로할 때까지 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운동 후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 시작 전에 따뜻한 수건으로 근육을 마사지 해주세요. 

    ․ 목욕탕에서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 목욕탕은 바닥이 타일로 되어 미끄럽기 때문에 조심하여야 합니다. 샤워 시에는 의자에 앉아서 하고, 욕조 바닥에 고무깔개를 까는 것이 좋습니다.

    ․ 헐렁하고 입고 벗기 편한 옷을 입으세요. 

    ․ 스트레스나 지나친 걱정은 좋지 않으므로, 마음을 편안히 가지세요.



  • 변비약 복용시 주의사항

    ◆ 변비약 복용시 주의사항

    1) 하제는 취침 전 다른 약물과 1~2시간의 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십시오. bisacodyl (둘코락스정 등)은 제산제, 우유, 유제품과 함께 복용하지 마십시오. 

    2) 임산부, 수유부, 고령자나 유소아는 복용전에 상의하십시오. 

    3) 하제 복용시 변비를 개선하는 다른 방법(수분이나 섬유소가 많은 과일, 야채 섭취, 스트레스 해소)을 고려하고 사용 전에 복통, 오심이나 구토, 신장 질환, 최근 2주 사이에 갑작스런 배변 습관 변화가 있다면 미리 알리십시오. 하제 사용 후 항문 출혈이 일어난다면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십시오. 

    4) 하제의 남용은 대장의 민감도를 떨어뜨려 하제 의존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복용이 필요하다면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십시오. 

     

    ◆ 변비를 예방하는 일상생활 요법 

    1) 변비를 개선시키는 식품 

    당분 (보리밥, 보리빵, 메밀국수, 콩이나 팥으로 만든 음식, 옥수수) 채소 (주로 잎이나 줄기가 많은 것) 유지류 (버터, 참기름, 생크림, 마요네즈, 샐러드유, 콩기름) 과일, 요구르트, 탄산음료, 맥주, 해조류, 버섯, 한천, 무화과등 

    2) 변비를 악화시키는 식품 

    차, 코코아, 떫은 감, 적포도주, 육류만을 선호하는 식사 

    3) 변비를 예방하는 식사요법 

    -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 아침 식사를 규칙적으로 천천히 많이 먹도록 합시다 

    - 일어나자마자 냉수, 찬 우유, 주스 등을 마시는 것이 배변 습관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 매일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알코올은 탈수 효과가 있으므로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4) 변비를 예방하는 일상생활 

    - 스트레스를 피하고 해소하는 방법을 찾도록 합니다. 

    - 적절한 운동, 복부 마사지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충분한 양의 아침 식사를 하고 아침 배변 습관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일상생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의 결핍으로, 전신의 대사 과정이 느려집니다. 이러한 갑상선 기능 저하는 흔한 질환의 하나로 남자보다 여자에서, 나이가 많을수록 더 많이 발생합니다. 

    <갑상선 질환의 일상 생활과 식사치료 포인트>

    ▶ 일상생활 

    ․ 땀이 밸 정도의 가벼운 운동을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담배는 피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스를 피하고 긴장을 풀고 충분한 수면과 안정을 취합니다. 

    ․ 철 결핍성 빈혈이 있는 경우 충분한 철분을 함께 섭취합니다. 

    ․ 콜레스테롤이 증가되므로 콜레스테롤을 제한합니다 

    ․ 장 운동 저하로 변비가 생길 수 있으므로 고섬유식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합니다. 

    ▶ 식사요법 

    ․ 사과, 바나나, 당근, 마늘, 자몽, 말린콩, 올리브유 등을 섭취합니다. 

    ․ 야채와 과일 등 섬유질을 많이 섭취합니다. (당분 흡수가 적게 됩니다.) 

    ․ 해조류에는 당분 흡수를 억제하는 수용성 섬유질과 요오드 성분이 있어서 갑상선 기능 항진에 좋으나 요오드의 섭취가 지나치게 많아지면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이 억제되므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스를 만드는 양배추는 좋지 않습니다. 

    ․ 술, 케이크, 캔디, 파이, 커피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 당뇨병 약물 복용시 주의사항

    < 경구용 혈당강하제 > 

    경구용 혈당 강하제는 간에서 당의 생성 감소, 당의 흡수 저해, 인슐린 분비 및 작용 촉진 등의 작용을 통해서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규칙적으로 정확하게 복용하도록 하며, 의사의 처방 변경 없이 임의적으로 복용을 중단하지 않도록 합니다. 

    ▶ 오심, 복부 불쾌감 등의 위장관계 장애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시간이 지나면 점점 나아집니다. 다만 설사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에는 약물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 저혈당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처법을 숙지하도록 하고 당뇨 환자 인식표를 가지고 다니도록 합니다. 

    ▶ 약물 요법 시에도 식사 요법과 운동 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음주를 삼가도록 합니다.

    ▶ 다른 약물을 복용하거나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려 사전에 상의하여야 합니다. 

    ▶ Metformin(다이아벡스정 등) 복용시, 부작용으로 유산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무기력감, 권태감, 근육통, 호흡 곤란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에게 알려 빨리 바로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Metformin은 복용시 금속성 맛을 느낄 수 있고, 위장장애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식사와 함께 또는 식사 직후 복용하도록 합니다. 

    ▶ Sulfonylurea계 약물(아마릴, 글리멜 등)은 음식에 의해 약효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식사 30분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지혈증의 식사요법과 약물요법

    < 고지혈증의 일상생활 >

    ⓛ 땀이 밸 정도의 가벼운 운동을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추천운동: 수영, 걷기 조깅, 자전거 등 

    ② 담배는 피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흡연은 HDL(좋은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킵니다. 또한 니코틴은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③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 스트레스는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혈압을 상승시켜서 혈관에 부담을 줍니다. 

    ④ 술을 적당히 합시다. 

    - 적당량의 술은 괜찮지만 과음하면 혈액 중의 중성 지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고지혈증의 식사요법 > 

    ①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피합니다. 

    - 장어, 꼴뚜기, 곱창, 명란젓, 한치, 각종 알, 버터, 물오징어 

    ② 싱겁게 먹고, 튀김이나 볶음보다는 삶거나 찌는 조리법을 선택합니다. 

    ③ 당근, 오이, 양상추, 토마토 등 열량이 적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 포화 지방산,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점진적으로 줄이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콜레스테롤을 8~14%까지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포화 지방 섭취를 줄이는 대신 탄수화물의 섭취를 증가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불포화 지방산의 섭취를 증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의 약물요법>

    고지혈증은 혈중 지질중(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인지질) 1종 이상이 증가된 상태를 말하며, 고지혈증이 지속되면 혈관에 지질이 쌓여서 동맥이 좁아지고 파열되는 동맥 경화증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1. 효과 : 고지혈증 치료제는 콜레스테롤의 장관 흡수를 억제하거나, 합성 저해, 혹은 배설을 촉진하는 작용을 해서 혈중 지질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2. 치료 : 운동요법, 식이요법, 고혈압 치료, 금연을 병행하며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합병증 예방에 중요합니다. 

    3. 술: 술을 마시면 칼로리 섭취량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중성 지방 수치가 증가하고, 약물의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4. 주의사항 

    ․ 두통, 근육통과 소화불량, 변비 등의 위장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세가 심하거나  지속되는 경우 의료진에게 알립니다. 

    ․ 피부나 눈이 노랗게 변하거나, 이유 없이 몸이 붓거나 발열과 함께 심한 근육통이 나타나는 경우는 복용을 중지 하고 의료진과 상담합니다. 

    ․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는 미리 의료진에게 알립니다. 

    ․ 기저 질환이 있거나 병용하는 약이 있는 경우는 의료진에게 미리 알려야 합니다.



  • 결핵약 복용시 주의사항

    결핵은 한가지 약물로는 치료되지 않으며, 여러가지 약물의 복합요법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최소 6개월 이상의 장기간 복합 약물 요법 치료가 요구되므로,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복용시 주의사항>

    1. 복용을 임의로 중단하거나 거르면 내성이 생길수 있으므로,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해도 임의로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2. Rifampin이 포함된 경우 요나 변, 땀, 눈물등이 적색으로 변색될 수 있으나 유해하지 않으며, 소프트 콘택트렌즈가 변색될 수 있으므로 착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3. 요 색이 진해지거나 눈, 피부가 황변할 때에는 의사에게 즉시 알려야 합니다. 

    4. Rifampin이 포함된 경우 다른 약물의 효과를 저해할 수 있으므로 피임약을 포함하여 다른 약을 복용할 경우 의사나 약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5. 신문을 한쪽눈으로 일정 거리에서 매일 읽으면서 시력에 문제가 있는가를 확인하고 색깔 구별이 잘 안될 때에는 의사 선생님께 알립니다.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Ethambutol을 포함한 경우) 

    6. 일상생활에서의 주의사항 

    - 음주 : 과음할 경우 몸의 저항력이 떨어져서 결핵치료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지만, 술 자체가 나쁜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소량은 괜찮지만, 과음하게 되는 빈도가 잦다면 금주가 추천됩니다. 

    - 보약 : 원기 회복을 위해 개소주를 드시는 분이 많은데, 몇가지 고려할 점이 있습니다. 개소주에 한약재가 들어있는 경우 일부 한약재는 부신 피질 호르몬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있으며, 이는 체중을 늘고, 입맛을 좋게 하지만 면역을 떨어뜨려 오히려 치료를 저해할 수 있습니다. 복용하지 않도록 권장합니다.



  • 어린이 약 사용법 - 알약을 잘 먹이는 법

    어린이 약 사용법

    <알약을 잘 먹이는 법> 

    - 아이가 물만 먹고 약이 입 속에 남게 되는 경우, 알약을 혀의 뒤쪽 2/3 이상에 놓으면 쉽게 삼킬 수 있습니다. 

    - 어린아이에게 알약을 무리하게 먹이면 질식할 염려가 있으나, 3~4세가 되면 약의 양이 증가되므로 될 수 있으면 알약이나 캡슐약을 먹을 수 있게 습관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 어린이 약 사용법 - 물약을 잘 먹이는 방법

    어린이 약 사용법

    < 물약을 잘 먹이는 방법 > 

      - 먼저 용기를 잘 흔들어서 균일하게 섞은 후, 지시된 양을 스푼이나 컵에 부어 먹이고, 소량일 경우 주사기를 이용하여 정확한 양을 먹이세요. 옮긴 용기 밑에 약이 남기 쉬우므로 남은 약에 물을 넣어 다시 한번 먹게 합니다. 

    - 시럽제를 아이들이 잘 먹지 않을 경우에는 기관지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머리를 뒤로 젖히고 코를 쥐고 입으로 흘러 들어가게 합니다. 

    - 단맛이 있는 시럽은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여 한번에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각기 다른 병에 들어 있는 여러가지 물약을 혼합하면 약효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섞지 마세요. 

    - 건조 시럽제는 몇 회분을 한꺼번에 모아서 물에 녹여 두면 약이 변질되므로 지시대로 유효기간 범위 내로 물약을 만들어 먹이세요. 물약은 변질되기 쉬우므로 뚜겅을 잘 닫아 지시된 보관장소에 보관하세요. 

    <출처: 한국병원약사회>



  • 어린이 약 사용법 - 가루약을 잘 먹이는 법

    어린이 약 사용법

    <가루약을 잘 먹이는 법> 

    - 가루약을 아이들이 잘 먹지 않을 경우에는 1회분을 물에 녹여서 먹이거나, 꿀, 주스, 요구르트 등에 한번 먹을 양을 넣어 먹입니다. 

    - 아기의 경우, 약을 갠 것을 깨끗하게 씻은 엄마의 손가락 끝에 붙여 윗턱이나 볼 안쪽에 문질러 바르고 즉시, 우유, 미지근한 물 등을 먹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 약을 우유에 타서 먹이지 마세요. 우유에 타면 맛이 변화되어 우유 자체를 싫어하게 되며 우유병 밑에 약이 남아 젖꼭지가 막힐 수도 있습니다.



  • 세레타이드 디스커스 사용법

    <세레타이드 디스커스>

    1. 세레타이드 디스커스란? 

    세레타이드 디스커스는 염증 억제약과 지속성 기관지 확장약이 함께 들어 있는 약으로 기관지 천식의 예방 및 치료에 사용하는 약입니다. 

    2. 사용횟수 아침 - 1회 저녁 - 1회 

    3. 사용법 

    손잡이를 이용하여 작동레버를 돌립니다. 숨을 내쉬고, 흡입기를 입게 물어 세게 들이마십니다. 10초동안 숨을 참은 뒤 천천히 코로 내쉽니다. 

    4. 주의사항 

    흡인한 후 , 입안과 목안을 물로 잘 헹궈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목이 쉬거나 입안에 하얗게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목소리가 변하거나 입안이 하얗게 되면 되도록 말을 적게 하고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입안을 장 헹구면 이런 부작용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5. 보관방법 

    실온의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6. 다음과 같은 경우 의사나 약사에게 알리세요.

    - 15분 이상 가슴 통증이 지속될 경우

    - 피부가 푸른 색을 띠는 경우



콘텐츠 담당자 : 약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