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건강정보
  • 당신의 평생주치의

당신의 평생주치의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족부족관절정형외과 양기원 교수
2017.11.30

‘발’에 날개를 달아주는 의사
을지대학교 을지병원 족부족관절정형외과 양기원 교수
국내 최초 족부정형외과로 다양한 사례 통해 환자 부담은 최소, 만족도는 최고

 

 

‘제2의 심장’이라 불리는 발(足). 발은 몸 전체를 지탱하고 심장과 마찬가지로 피를 펌프질 해 혈액순환을 돕는다. 한의학에서는 모든 장기가 발안에 있다고 이야기 할 만큼, 발의 건강은 양의학과 한의학 모두에서 중요하게 여겨진다.
을지대학교 을지병원은 1994년 국내 최초로 족부 정형외과 진료를 시작해, 우리나라 족부 진료 불모지에 꽃을 피웠다. 현재까지 족부족관절센터를 이끌며 환자들의 만족을 위해 한 길을 걷고 있는 양기원 교수를 만나봤다.

 

환자를 위해 탄생한 족부족관절정형외과
발은 늘 신발 속에 감춰져 그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 관심 받지 못했다. 그러다 1990년대 이후 국민소득 수준이 크게 증가하자 웰빙(Well-bein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당시 을지병원은 질병의 예방과 전문성 있는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의료진을 위한 지원을 아까지 않았는데, 이때 족부정형외과가 탄생했다.  
국내 최초 족부 정형외과라는 명성에 걸맞게 을지병원 족부족관절센터에는 매년 약 1300여건의 수술을 시행하는 등 다양한 족부 질환으로 내원하는 환자들이 늘 붐빈다. 환자 외에도 중국, 필리핀 등에서 수련의들이 임상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매년 이곳을 찾는다.
“모든 신체부위는 전문적으로 다루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차이가 있는데, 을지병원은 일찍이 발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치료할 수 있는 환경을 형성했습니다. 국내 최초라는 타이틀과 전통을 이어오는 만큼 다양한 사례와 치료 및 수술 경험이 풍부해서 환자에게 부담이 적고 장기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치료방법을 제시하고 있죠.“
대표적인 예로 당뇨 합병증인 당뇨발은 감염과 혈액순환 장애 등에 의해 발이 썩어 들어가기 때문에 상처의 확산을 막기 위해 발을 절단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양 교수는 이러한 사례를 줄이기 위해 상처 치료뿐 아니라 근본 치료, 즉 재발방지에도 힘쓴다.
당뇨발은 혈액순환과 혈당조절 장애 등이 근본 원인으로 이에 대한 관리와 예방이 우선이기 때문에 양 교수는 “내분비내과, 심장내과 등 다른 진료과와의 원활한 협진이 을지병원의 가장 큰 장점”이라 설명하며 환자 관리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치료를 마친 후에는 상처 재발을 막고 제대로 걸을 수 있도록 재건수술, 신발·보조기 처방, 재활교육 등도 지원하고 있는 점도 을지만의 강점이라고.
또 불필요한 검사는 절대 시행하지 않는 게 양 교수의 진료 원칙인 만큼 환자의 소중한 시간과 금전적 부담을 줄이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기회는 찾아올지라도, 경험은 스스로 만드는 것
도전을 좋아했던 양 교수의 어릴적 꿈은 ‘파일럿’이었으나, 인체의 신비를 접하며 의사의 길을 선택했다. 전공 진료분야 선택에 많은 고민을 하던 동기들과는 달리 양 교수는 다양한 치료법으로 접근할 수 있는 족부 정형외과에 유독 끌렸다고. 의대 졸업 후에는 족부질환의 다양한 사례와 최신 지견을 접하기 위해 미국 코넬대학으로 향했다. 그리고 1년 뒤 스위스 의사가 환자를 위한 인공 족관절을 직접 디자인해 적용한다는 사례를 듣고 양 교수는 또 한 번 비행기에 올랐다.
“같은 질환이더라도 환자마다 분명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때문에 풍부한 임상경험이 바탕이 돼야 최상의 진료를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요즘은 해외에 직접 나가진 못하지만 국제 및 국내 학회 활동을 통해 최신지견을 공유하고, 연구와 교육은 진료 질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이어가고 있습니다.”

 

진료실을 밝은 미소로 나가는 환자의 뒷모습을 보며 더욱 행복한 미소를 짓는 양 교수. ‘자신을 만나 환자의 불편함과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길 바란다’는 그의 진심이 모든 환자에게 전해지길 바란다.  

콘텐츠 담당자 :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