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소아청소년과

진료과

소아청소년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소아 급성 사구체 신염
소아 급성 사구체 신염(Acute glomerulonephritis)

개요
보통 급성 신장염이라고 부르는데 신장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사구체에 주로 염증이 발생하여 증상이 나타나므로 급성 사구체 신염이라고 명명합니다.

급성으로 혈뇨가 나타나면서 소변 양이 감소하고 얼굴 및 전신에 부기가 나타나고 고혈압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에 의한 감염 후에  면역학적 기전에 의해 신장염이 발생하는데 감염에 관계없이 면역학적 이상에 의해서만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아에서의 대표적이고 가장 흔한 급성 사구체 신염은 연쇄상 구균 감염후에 발생하는 급성 사구체 신염이므로 일반인에게는 연쇄상 구균 감염후 사구체 신염을 급성 사구체 신염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연쇄상 구균 감염후 사구체 신염의 치료는 급성기에 신부전, 고혈압을 적절히 조절하면 대부분 합병증 없이 깨끗하게 치료될 수 있습니다.  
예방은 연쇄상 구균 감염에 의한 인후염 피부 감염시에 충분한 항생제를 사용하면 사구체 신염의 발생을 막을 수 있으나 일단 사구체 신염이 발생하면 항생제의 사용은 사구체 신염의 경과에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증상
급성 사구체 신염의 주요 증상은 혈뇨, 빈뇨, 단백뇨, 부종으로 고혈압이 동반되어 두통, 구역질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부종이 심할 때에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환아의 증상은 갑자기 나타난 콜라 색깔의 검붉은 소변이 나오면서 소변양도 줄어들고 전신 특히 얼굴이 부어서 병원에 방문하게 됩니다. 혈압은 높은 경우가 많고 1-2주전에 목감기 증상인 인후염을 앓았던 적이 있거나 피부 감염의 증상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5% 정도의 환아에서는 급성 신부전 정도가 심하여 소변이 거의 나오지 않아 호흡곤란이 심하고 요독증 증상을 보이기도 하고, 고혈압이 심하여 경련 등이 동반되는 고혈압성 뇌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단백뇨가 심하여 신증후군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원인/병태생리
급성 신장염의 원인은 대부분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에 의한 감염 후에 면역학적인 기전에 의해 신장
염이 발생하는데 감염과 관계없이 면역학적 이상에 의해서만으로도 신장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면역학적 이상에 의해 신장염이 발생하는 근거는 급성 신장염 환아의 신장 조직검사에서 사구체내에 면역복합체가 다수 침착되어 있다는 사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염후에 모든 사람에게서 신장염이 발생하지 않고 일부에서만 면역학적 이상이 나타나서 신장염이 발생하는지에 관해서는 아직 확실한 이유를 모르는 단계입니다.

진단
급성으로 혈뇨, 부종, 고혈압, 신부전이 나타나면 급성 사구체 신염으로 진단할 수 있는데 소변검사에서는 혈뇨, 단백뇨가 나오고, 신장 기능 검사인 혈청 크레아티닌 수치는 증가되어 있는 경우가 흔하고 혈청 알부민은 정상이거나 약간 감소되어 있습니다. 

급성 사구체 신염의 원인중에서 소아에서 가장 흔하고 대표적인 연쇄상 구균 감염후 급성 사구체 신염인지 여부를 확인하여야만 합니다. 연쇄상 구균 감염 후 급성 사구체 신염은 1-2주전에 연쇄상 구균 감염 병력을 확인하여야 하는데 문진에서 인후염이나 피부감염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검사로는 연쇄상 구균에 대한 항체(ASO) 검사에서 양성이어야 합니다. 급성 사구체 신염중 연쇄상 구균 감염 후 급성 사구체 신염의 특징적인 검사소견은 혈청 보체(complement, C3)의 감소입니다.

위와 같은 진찰소견과 검사소견으로 충분히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급성 사구체 신염과의 감별이 애매한 경우 즉, 급성 신부전이 심하거나 신증후군 형태를 나타내거나 연쇄상 구균 감염 증거가 없거나 혈청 보체가 정상이거나 신기능저하나 혈청 보체의 감소가 3개월이상 지속될 때는 신장조직 검사를 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전형적인 연쇄상 구균 감염후 급성 사구체 신염의 진단에 신장 조직검사는 필요없습니다. 

경과/예후
연쇄상 구균 감염 후 급성 사구체 신염의 급성기는 보통 1-3주이며 95%이상에서 완전히 회복됩니다. 소변검사상 혈뇨는 1-2년간 지속할 수 있습니다.
급성기에 사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고혈압에 의한 심부전, 뇌증 그리고 신부전에 의한 것입니다. 
만성 신부전으로 진행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합병증 
급성기에 주로 발생하는데 급성 신부전증으로 초래되는 체액증가, 심부전, 고혈압, 고칼슘혈증, 저칼슘혈증, 산증, 경련, 요독증 등이 있습니다. 

치료
연쇄상 구균 감염후 급성 사구체 신염의 치료는 신부전과 고혈압에 대한 대증 요법입니다. 급성기에 휴식을 취하고 수분 및 염분 섭취 제한하고 혈압 조절을 위하여 이뇨제, 항고혈압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쇄상 구균의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페니실린을 약 10일간 투여함이 권장되고 있으나 신염의 경과와는 무관합니다. 
그외 다른 감염에 의한 급성 사구체 신염의 치료도 유사합니다. 
급성 사구체 신염은 초기 급성기의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사구체 신염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소아 신장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초기 급성기 치료가 적절하지 못하면 합병증으로 고생할 수 있고 만성 신염으로 이행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예방
감염에 의한 급성 사구체 신염의 예방은 세균성 감염이 있을 때는 적절한 항생제를 충분히 사용하여 감염을 완전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소아청소년과 서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