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가정의학과

진료과

가정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피로란?

피로란 '어떤 일을 힘들여 할 수 없을 만큼 권태감이 계속되는 현상'. 특히 요즘같이 사회불안이 가중되는 현실에서는 스트레스가 쌓이기 마련이고 이것이 피로증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로의 원인은 몇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먼저 몸에 병이 있는 경우, 예를 들어 빈혈, 당뇨병, 갑상선질환, 만성신장염이 있거나 결핵, 간염과 같은 감염성질환 혹은 고혈압이나 심장질환이 있으면 피로와 함께 질환별로 발열, 기침, 호흡곤란, 두통, 체중감소 등의 현상이 동반됩니다. 이런 경우는 적절한 진단을 통해 병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합니다. 그러나 특별한 병이 없는 일반적인 피로증상은 신체적 과로나 정신적 사회적인 원인을 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피로증상에는 보조적으로 이완법, 운동요법, 약물요법 등이 쓰이나 특별한 완치법은 없습니다. 몇 군데 병원에서 별 이상이 없다고 들으셨다면 그리 염려하실 필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되며 피로해소법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전문의가 권하는 피로해소법]

1. 7~8시간의 충분한 수면과 30분정도의 낮잠

2. 철분이 많은 음식과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 과일 섭취

3. 담배나 상습적인 음주를 피하고 목욕을 자주 할 것

4. 건물내에서 계단 이용 등 가벼운 운동의 생활화

5. 근육이완이나 명상, 복식호흡 등으로 스트레스 해소

 

 

[긴장해소를 위한 생활수칙]

1. 긴장을 느끼면 의자에 앉거나 편한 자세로 눈을 감고 5분정도 평화로웠던 과거의 경험을 떠올려본다.

2. 1회에 세번씩의 심호흡을 한시간에 1~3회 실시한다.

3. 주기적으로 스트레칭을 한다.

4. 평온한 생각을 하도록 노력한다.

5. 다른 사람을 웃는 얼굴로 대하고 전화도 웃으며 받는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견디기 힘들 정도의 증상들이 계속된다면 진료를 다시 받아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Spending time a better cash loans no credit check for emergencies. payday loans

콘텐츠 담당자 : 가정의학과 김정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