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가정의학과

진료과

가정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금연에 도움이 되는것들은 어떤건가요?

자신으로 하여금 담배를 피우게 만드는 사람이나 상황을 피합니다.

담배피우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운전, 외출 시 담배를 갖고 나가지 않거나 사지 않습니다. 집, 자가용, 근무지 등에서 담배와 재떨이를 치웁니다. 담배 냄새도 제거합니다. 시가, 파이프, 씹는 담배 등 담배와 관련된 모든 제품들을 멀리합니다.

점차적으로 피는 개비 수를 줄이고 금연하는 방향으로 나갑니다. 하루에 담배를 피우는 시간이나 때를 정해놓습니다.

습관을 변화시키도록 하십시오.

가정이나 자가용과 같이 당신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에서는 담배를 피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과거에 끊으려 했던 경험들을 검토해보십시오. 당신에게 효과적이었던 방법들과 그렇지 않았던 방법들을 머리 속에 떠올려 보십시오.


금연 보조물

이들 제품이 금연 시 야기되는 금단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담배의 금단증상이란 담배를 끊었을때 나타나는 신체반응입니다. 안절부절, 두통, 예민, 집중력부족 등으로서 이러한 증상은 하루 한갑이상, 또는 일년 이상 피워왔다면 나타날 가능성이 더 많습니다.


금단증상은 금연 후 2∼4일이 가장 심하고 대개 2주간 지속되며 하루 중 저녁이 심합니다. 금단증상이 나타날 때는 주치의와 상의하십시오. 금단증상은 끊었던 담배를 다시 피우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여러 가지 금연 보조물이 금연의 금단증상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금연 시 기대효과

식욕이 증가하고 호흡이 편해지며 운동하기가 더 쉬어지며 자유롭고 건강하다는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금단증상은 대개 일주일을 넘기지 않습니다. 물론 여러분은 여러 면에서 조급함이나 강한 욕구를 가질수 있겠지만 잘 떨쳐버릴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금연 후 체중이 증가하나 운동과 식사시 지방과 당분섭취를 제한함으로써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금연상태 유지

금연을 하고 3주정도 지나면 흡연갈망은 줄어들지만 여러 가지 사소한 상황으로<스트레스, 동료의 흡연, 음주 등> 다시 흡연하기가 쉽습니다. 한달동안 성공한 사람은 오랫동안 성공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 때 한 날을 택해서 왜 금연하는지와 그 결과로 얻는 이익을 생각합니다.


가족, 동료, 의사에게 지지를 구합니다. 즉 지금 한 개비도 피우지 않고 있다고 얘기하고 그렇게 하도록 합니다. 건강에 있어서는 한 두 개비도 안전하지 않습니다. 단 한 대의 담배라도 원래의 흡연상태로 돌아가게 하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피우고자 하는 마음에 지지 말아야 합니다. 많은 흡연가들이 금연성공 전 여러 번 끊으려고 노력합니다. 다시 피우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금연사유들을 잘 검토하고 다시 노력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가정의학과 김정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