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정형외과

진료과

정형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최소 절개 인공관절 치환술
본원 정형외과의 최남홍교수팀은 올해 8월 부터 슬관절 최소 절개 인공관절 치환술(MIS QS TKA)을 시작했다. 이 수술은 기존의 인공관절 치환술에 비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무릎은 신전시키는 대퇴사두근을 건디리지 않는 것이다. 기존의 인공관절 치환술은 대퇴사두근을 절개하고, 수술후 다시 봉합을 함으로 대부분의 환자들이 수술후 재활 초기에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특히 수술한 무릎을 굴곡하는데 많은 통증을 호소하여 통증을 잘 인내하지 못하는 환자들은 수 개월 후 무릎이 잘 굴곡되지 않아 방바닥에서 생활하는 방식에 여러움이 많았다. 최소 절개 치환술은 대퇴사두근을 절개하지 않아, 수술 후 환자들이 무릎을 굴곡하는데 심한 통증을 호소하지 않고 비교적 쉽게 굴곡할 수 있다. 

  다른 차이점은 기존의 인공관절 치환술 보다 절개를 50% 감소시켰다. 비록 노인 환자들이라도 미용적인 면을 고려하지 않을 수 있는데, 작은 절개로 인공관절 치환술을 함으로 환자들이 흉터가 작아, 환영을 받는다. 피부절개만 작고, 대퇴사두근을 절개하는 방법은 MIS QS 방법이 아니고, MINI TKA로 기존의 인공관절 치환술에 비해 별 차이가 없다. 

  다른 차이점은 대퇴사두근을 절개하지 않음으로 수술 후 출혈양이 50% 정도 감소한다. 최근 헌혈 기피로 피를 구하기 힘든 현실에서, 수혈하는 피를 줄이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다.  

  물론 퇴행성 관절염의 모든 환자가 이 수술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다. 환자가 허벅지 대퇴사두근이 상당히 발달된 환자나, 허벅지가 상당히 굵은 환자들은 이 수술 방법이 곤런하고, 기존의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해야 한다. 

  이 수술의 문의는 전화 02-970-8258, e-mail : cnh2406@eulji.or.kr 로 가능하며, 진료시간은 수요일 오전, 목요일 오전,오후, 금요일 오후다.

콘텐츠 담당자 : 정형외과 전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