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비뇨의학과

진료과

비뇨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결석 클리닉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은 비뇨기계 (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 생긴 돌과 같은 응결물을 말하는 것으로 비뇨기과 환자의 30%가 요로결석 환자로서 가장 흔한 질환중의 하나이며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원인
기후, 지질, 식사, 인종, 체질 등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한마디로 그 원인을 규명하기가 어려운 질환입니다. 특히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통풍, 뇨의 산성화 등과 같이 신체 대사에 이상이 생길 경우 뇨에 칼슘, 수산, 요산 등의 성분이 많이 존재하여 돌과 같은 응결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증상
갑자기 발생하여 수 분에서 수시간 동안 지속되는 옆구리나 측복부의 통증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하복부나 대퇴부 혹은 고환으로도 방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증이 매우 심하고 자세를 어떻게 바꾸어도 참을 수 없어서 이리저리 식은땀을 흘리며 기어 다닐 지경에 이릅니다. 경우에 따라 오심, 구토를 동반하기도 하며 혈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치료 방법은 결석의 크기, 개수, 위치, 구성성분에 따라 다양합니다. 결석의 크기가 5mm 이하로 작고 하부 요로에 위치한 경우 하루에 2~3ℓ의 수분섭취로 자연배출을 기대할 수 있으나 통증이 반복되거나 오랜 기간 자연배출이 되지 않는 경우 체외충격파 쇄석술이나 내시경 수술과 같은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1.신장의 결석
일반적인 크기의 신결석은 체외 충격파를 통해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결석의 크기가 큰 신장의 녹각석(사슴뿔모양)의 결석은 일반적인 체외충격파쇄석술로 제거되지 않아 과거에는 개복수술을 시행하였으나 최근에는 피부를 통해 신장에 직접 내시경을 삽입하고 레이져로 결석을 파쇄한 후 제거하는 경피적 신장결석 제거술을 시행합니다.

2.요관의 결석
방광쪽에 가까운 하부요관의 결석은 최근 내시경수술로 100%에 가까운 성공율을 보이고 있으며 수술을 기피하는 환자분들은 체외충격파쇄석술을 시행하여 결석을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체외충격파쇄석술(ESWL)과 내시경수술의 발달로 결석의 치료율이 거의 80~90%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연배출, 약물요법 또는 수술요법으로 결석이 완전히 제거되었다 하더라도 그의 재발율은 약 60~70%에 달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만성요석을 평생질환으로 생각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과 같이 꾸준히 관리를 해야 합니다.


식이요법
하루 10컵 이상의 물 (2~3ℓ)을 마시는 것이 권장되며 오렌지쥬스나 레몬쥬스는 요로결석 환자에게 권장되는 음료수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과다한 육류나 염분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밖에는 특별히 음식물을 가릴 필요없이 균형된 음식물을 드십시오.

본원에서는 외래에 체외 충격파 쇄석기를 구비하여 빠른 결석 치료가 가능하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환자에게는 레이저를 이용한 내시경 수술은 물론 크기가 크거나 결석의 숫자가 많아 단순 내시경 수술이 어려운 경우에도 개복 수술 대신 절개창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복강경 수술이나 경피적 신장 결석 제거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통증이 극심한 질환인 만큼 빠른 수술적 치료를 통해 재원 기간을 최소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이전글
여성 요실금 클리닉
다음글
목록이 없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비뇨의학과 이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