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비뇨의학과

진료과

비뇨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전립선 클리닉

전립선이란?
방광 바로 아래에 위치하는 약20g의 분비샘 조직으로 정액의 생성과 분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방광에 보관되어 있던 소변이 전립선 중간을 관통하는 요도를 통해 배출되게 됩니다.

전립선비대증이란?
전립선 비대증이란 말 그대로 전립선이 비대해지는 질환입니다. 전립선은 남성의 성호르몬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전반적으로 크기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전립선이 커짐에 따라 전립선이 둘러싸고 있는 요도의 직경이 좁아져 배뇨의 시작이 더디고 소변줄기가 가늘어지며 배뇨 후에도 잔뇨감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또한 방광을 자극하여 자주 소변을 보고 싶고 경우에 따라 야간에 소변으로 인해 깨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서구화된 식단과 생활 습관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전립선 비대증의 유병율이 크게 증가하여 많은 중년 남성의 삶의 질을 저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립선 비대증을 장기간 방치 할 경우에는 방광과 콩팥이 손상을 입을 수도 있고 심하면 배뇨 욕구는 충분하지만 소변이 전혀 배출되지 않는 급성요폐나 요독증같은 치명적인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이 심한 환자의 경우 음주, 일부 감기약의 복용, 추운 날씨로 인해 급성요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전립선 비대증의 경우 인구의 고령화와 식생활의 서구화로 점차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에 대한 원인은 명확히 규명되지는 않았으나, 내분비기능이 저하되는 고령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점에 비추어, 남성호로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 유력한 학설입니다. 보편적으로 35세가 지나면서부터 전립선이 점차 증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백인이 동양보다 발생율이 높으며, 육식이나 우유 섭취가 많은 경우 발생 빈도가 보다 높게 나타납니다.

증상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증상은 비대된 전립선에 의해 요도가 좁아져서 생기는 증상 (배뇨 후 잔뇨감이 있다, 소변 줄기가 끊어진다, 소변 줄기가 약하다, 소변이 금방 나오지 않고 힘을 주어야 나온다 등)과 방광 자극 증상 (배뇨 후 금방 다시 소변이 마렵다, 소변이 마려울 때 참기 힘들다, 밤에 자다가 소변을 보기 위해 자주 깬다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삶의 질을 저하시키며 특히 야간에 소변을 보기 위해 자주 일어나게 되면 숙면을 방해하여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게됩니다. 최근 노령 인구의 증가, 식생활의 서구화,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면서 전립선비대증 환자가 증가되고 있는데 실제로 국내에서도 10년 전에 비하여 전립선비대증으로 진료 받은 환자의 수가 4-6배 정도 증가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진단

전립선 비대증의 진단은 항문에 직접 손을 넣어 전립선을 촉진하는 직장 수지검사와 직장 초음파 검사등으로 진단합니다. 초음파 검사는 전립선의 크기와 모양을 파악하여 치료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직장 수지검사를 통하여 전립선을 만졌을 때에 돌출되고 딱딱하게 만져 지는 경우는 암을 의심 해보아야 합니다. 요속 측정기 및 잔뇨 측정을 통해 치료 약제의 선택과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지 판단할 수 있으며 치료 전 후의 상태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치료 

환자의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수술을 원하지 않는 경우 또는 수술의 위험도가 높은 경우에 약물 치료를 선택합니다. 여러 약물요법 중 전립선비대증의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약제는 전립선요도와 방광경부의 긴장을 완화하는 알파 차단제와 비대된 전립선의 부피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5-알파 환원효소 차단제가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합병증이 동반되어 있거나 약물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약물 치료보다 더 나아가 적극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내시경을 이용한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과 홀렙수술이 전체 전립선 비대증 수술의 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요도전립선절제술의 성공률은 대체로 80-90%로 보고되고 있고 나머지 환자에서는 증상이 지속되어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본 비뇨기과에서는 레이저를 이용한 최신 홀렙 수술과 양극성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에 대한 오래된 경험과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홀렙수술과 양극성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은 별도의 피부 절개없이 요도를 통해 내시경을 진입하여 요도를 압박하고 있는 전립선의 일부를 제거하여 요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중 출혈이 적고 수술 시간이 짧으며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저희 비뇨기과는 이러한 술기 개발과 연구를 통해 많은 학술 활동과 논문을 발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환자 여러분을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하고 빠른 퇴원 및 일상 생활 복귀가 가능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비뇨의학과 이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