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피부과

진료과

피부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탈모 클리닉
남성형 / 여성형 탈모증이란 ?
1) 남성형 탈모증 (Male pattern hair loss)
남성형 탈모증은 유전적 소인이 있는 사람에서 안드로겐의 작용으로 사춘기 이후 탈모가 발생하는 질환으로 두피의 중앙부(전두부 및 두정부)의 모발이 연모로 변하여 점진적으로 길이가 짧아지고 가늘어지며 모낭이 소형화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2) 여성형 탈모증 (Female pattern hair loss)
여성형 탈모증은 두정부의 모발이 점진적으로 가늘어짐과 미만성 소실로 시작되며, 시간이 지날수록 중앙부에서 모발 소실이 현저해지나 이마에서 두피 모발의 경계선은 유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치료 
FDA에서 승인된 남성형 탈모증의 약물제제에는 Finasteride와 Minoxidil 용액이 있습니다. 남성형 탈모증은 주로 전두부와 두정부에 발생하는 것으로 후두부에는 잘 발생하지 않으므로 자신의 후두부에 있는 모발을 탈모 부위에 이식하는 방법으로 치료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Mesotherapy 및 비타민제제 복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이란 ?
전 인구의 0.16~0.2%에서 원형탈모증이 있으며, 약 1.7%에서 일생 중 한번은 원형탈모증을 경험합니다. 임상적으로 반상 또는 융합성의 탈모가 두피나 몸에 발생합니다. 원형 탈모증 환자에서 자가면역질환이 높은 발생 빈도를 보이는데 특히, 갑상샘과 관련된 질환의 빈도가 높으며, 백반증과 같은 색소 이상의 유병률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Alopecia areata)은 두피에 매끄러운 동전모양의 탈모반이 특징입니다. 두피 전체에 발생하는 전두 탈모증(Alopecia totalis)과 전신의 모발이 탈모되는 범발성 탈모증(Alopecia universalis)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원인 
탈모증의 병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호르몬의 변화 등 여러 가지가 거론되고 있으나 아직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우리 몸의 다양한 면역 반응에 관여하는 염증세포중의 하나인 T세포에 의해 매개되는 자가면역질환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치료 
국소적으로 탈모반이 발생한 경우 4~6주 간격으로 스테로이드를 병변내 주입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국소스테로이드 도포제 또한 효과적이나 털의 성장이 시작되는데 수 개월이 소요됩니다. 국소자극제에 의한 면역 치료로 DPCP 등이 효과적이나 치료 농도가 적정치 않은 경우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광범위하고 심한 병변 특히 전두 및 범발성 탈모증이나, 소아에서는 다른 치료제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면역 능력을 증강시켜 주는 면역요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글
여드름 클리닉
다음글
목록이 없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피부과 최재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