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이비인후과

진료과

이비인후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음성 언어 클리닉
음성 장애란? 
주로 쉰 목소리를 주증상으로 하며 그 외 조금만 말해도 목소리가 쉬면서 잠기는 음성피로, 발성통, 고음발성장애, 음높이 장애 등을 호소하는 질환입니다. 음성 장애의 원인에는 과도한 목소리 사용과 잘못된 발성법이 가장 많은 원인이 되며 그 외에도 흡연이나 음주, 약물, 심인적 요인, 성대자체의 생리적 및 해부학적 변화 등도 음성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음성 장애의 진단
발성(음성) 장애의 진단은 ① 문진, ②의학적 검사 (후두 내시경 검사, 위산 역류에 대한 검사, 호흡검사), ③ 음성 검사 (음도 및 강도에 대한 검사, 음질 검사, 공기역학적 검사) 로 이루어 집니다.
우선 문진을 통하여 음성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을 찾고 후두내시경검사와 성대진동 검사를 통해 후두의 구조적 문제점을 확인하게 되며 공기역학검사, 음질 검사, 음도 및 강도에 대한 검사로 이루어진 음성 검사를 실시하여 음성 장애의 정도를 평가하게 됩니다. 기질적, 기능적 원인에 의해 후두, 호흡, 성도상의 장애에서 비롯되어 음성에서의 비정상적인 목소리 높이(pitch), 크기(loudness), 음질(quality)을 가지는 상태로서 정상 음성은 연령과 체구, 문화적 환경과 부합된 것이어야 합니다. 이상의 절차는 의사(이비인후과 등)와 음성치료사의 상호협력 체계로 이루어집니다. 

발성 또는 음성장애의 원인에는
①음성 오용과 과기능적 사용습관(남용)에 의해 초래된 것, 
②성대(vocal folds)의 생리적 변화에서 초래된 것
③의학적(medical)/생리적(physical) 상태에서 초래된 것
④심인적인 요인(psychological factors)에 의한 것
⑤이상의 요소들이 결합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음성장애를 일으키는 음성질환으로는 성대폴립, 성대결절, 라이케 부종, 성대구, 성대 마비, 역류성 후두염, 성대 암, 사춘기의 음성 변성, 그밖에 후두염과 성대비대, 유두종과 육아종(혈관종), 백반증, 후두 횡경막, 또 마비성 조음장애나 음도장애, 후두 말더듬과 성대의 내분비선 변화 등의 질환이 있습니다. 이상은 일반적으로 호발되는 음성 관련 질환으로서 이러한 질환의 증세가 지속되면 이비인후과의사의 진료후 적절한 치료가 결정되고 그에 따른 치료(수술, 약물, 음성치료; 단독치료 혹은 병용치료)를 받게 됩니다. 

음성장애의 치료
음성치료란 후두 장애와 관련된 음성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음성장애를 최소화 또는 제거 하는 것입니다. 즉 의학적 처치가 필요치 않을 때, 음성장애의 해소를 위해 시행되는 치료이거나 의학적 치료가 필요하지만 초기치료나 의학적 처치를 예방하기 위한 치료이며 아울러 수술후 음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시행되는 치료입니다.
실제 적용되는 치료의 기법들은 각 환자의 질환과 증세 등에 따라 다양하며 기본적으로 여러가지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혀 위치 변경법, 생체 피드백, 강도 병원, 노래조로 말하기, 저작 기법, 손가락 조작법, 청능 훈련, 남용 또는 심한 성대접촉의 제거, 새로운 음도의 확립, 문제의 설명, 문제의 설명, 피드백, 함수 접근법, 계층적 분석, 흡기발성, 차폐, 부적 실행, 구강개방, 음도억양, 음성배치, 밀기접근법, 긴장이완, 호흡훈련, 음성휴식, 하품-한숨 접근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전글
어지러움 클리닉
다음글
목록이 없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이비인후과 심현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