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성형외과

진료과

성형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유방재건클리닉

1.유방재건술이란?
유방암으로 인해 유방 절제술을 받은 환자나 선천적 또는 외상 등으로 유방에 결손이 있는 환자에게 유방을 만들어 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최근 유방암 환자가 증가하고 유방재건에 대한 의학적 지식과 기술이 발전하면서 유방재건술을 받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방재건술은 유방암 절제술을 시행한 직후 바로 그 자리에서 동시에 시행하는 즉시재건술과 유방암 절제술 후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받은 후 수개월 뒤에 유방재건술을 시행하는 지연재건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시재건술은 수술 후 유방의 상실에 대한 정신적인 충격이 적으며 입원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이 복잡하고 수술시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연재건술은 환자가 의사와 상의할 시간이 많고 항암치료를 받을 시간적 여유가 있으며 재건 후 유방의 모양이 조금 더 나은 장점이있습니다. 유방암의 재발에 대해서는 즉시재건술과 지연재건술 간의 차이는 없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즉시재건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2.유방재건술의 방법
유방재건술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방법은 다음 4 가지 방법입니다.
 

1)조직확장기와 유방보형물을 이용한 재건술
2)등의 조직을 이용한 재건술
3)배의 조직을 이용한 재건술
4)자가지방이식 
유방절제술 후 남아있는 피부의 양, 큰가슴근육의 상태, 반대편 유방의 모양, 자가조직 이용의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의사와 충분히 상의 후 재건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각의 재건술을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조직확장기와 유방보형물을 이용한 재건술
수술방법은 유방절제술 후 큰가슴근 밑으로 조직확장기를 삽입하여 3-4개월간 조직확장기에 식염수를 넣어 남은 유방의 피부를 늘린 후 반대편 정상유방의 크기에 맞추어 유방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자가조직을 이용한 재건술에 비해 수술이 간단하고 자가조직을 가져오면서 생기는 흉터가 없으며 유방의 피부를 이용하기 때문에 재건된 유방의 색깔이 가장 자연스러운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재건 후 유방이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 다른 방법으로 재건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 번 이상의 수술이 필요하고 확장을 위해 외래에 주기적으로 내원하여야 하며 확장하는 과정에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방절제술 시 유방의 피부가 같이 많이 절제된 경우나 큰가슴근이 절제된 경우에는 사용하기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유방보형물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유방성형클리닉 참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등의 조직을 이용한 재건술 
수술방법은 등의 광배근과 등피부를 들어 겨드랑이로 통과시켜 이동한 후 유방을 재건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여성들은 광배근이 잘 발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부피가 적어 유방이 작은 환자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유방보형물을 같이 삽입하는 방법으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의 앞주름을 만들어 줄 수 있으며 수술 후 등이나 팔의 운동에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수술 흉터는 남게 되지만 최대한 브래지어 위치에 맞추어 눈에 띄지 않도록 합니다. 그러나 과거에 흉부외측으로 수술을 받았던 환자, 겨드랑이 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받았던 환자나 유방이 큰 환자에서는 사용하기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3)배의 조직을 이용한 재건술 
수술방법은 배의 복직근 일부와 지방/피부를 타원형으로 절제하고 혈관과 함께 분리하여 재건할 유방쪽으로 옮긴 후 유방 주위의 혈관과 배 조직에서 가져온 혈관을 미세혈관술을 이용하여 문합한 후 배의 조직을 알맞게 유방에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배 부분은 당겨서 봉합을 하고 배꼽은 당겨진 배 부위에 다시 만들어 줍니다. 최근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풍부한 양의 조직을 얻을 수 있으며 유방의 피부와 유사하고 유방재건술과 동시에 뱃살제거술이 가능합니다. 양측에 유방암이 있는 경우에도 동시에 재건을 할 수 있습니다. 배에 흉터가 남게 되지만 속옷라인에 맞추어 눈에 띄지 않게 합니다. 그러나 배를 봉합하기 위해 박리를 많이 하기 때문에 통증이 있고 배벽의 약화가 올 수 있습니다. 심한 비만인 환자나 흡연자는 배의 조직에 혈액순환이 좋지 않기 때문에 이 방법을 시행하기 힘들며 장차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환자, 과거 복부수술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 오랜 수술시간을 견디기 힘든 만성질환을 가진 환자에서는 시행이 힘들 수 있습니다. 


4)자기지방이식 
유두는 보존되고 유방의 실질 일부만 절제된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나 허벅지에서 지방을 흡입하여 지방조직만 추출하여 유방의 결손부위에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전신마취하지 않고 간단히 시행할 수 있으며 동시에 지방흡입술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식한 지방이 흡수될 수 있으며 지방괴사나 석회화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수술 후 유방암에 대한 검사를 시행할 때 진단에 혼란을 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방재건술 후 유두재건
유방재건술 후 3개월 후에 재건된 유방에 유두를 만들어 주게 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반대편 유두와 대칭이 되도록 유두의 위치를 정하고 피부와 피하지방이 포함된 피판을 든 후 서로 말아서 유두를 만들어 주게 됩니다. 그 후 반대편 유두와 같은 색으로 문신을 하여 최대한 자연스러운 유두를 만들어 줍니다. 


콘텐츠 담당자 : 성형외과 민경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