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소아청소년과

진료과

소아청소년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소아청소년발달클리닉
소아 청소년기는 성인과는 달리 성장과 발달이라는 측면에서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최근 소아 건강에 대한 부모님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소아청소년기의 질병 특성을 잘 이해함과 동시에 치료함으로써 올바른 성장 및 발달 및 질병예방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나 상호작용이 어렵고 반복되는 행동 및 관심 범위가 한정된 특징을 갖습니다. 사회적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대인관계 상호작용을 전혀 시작하지 못 하는 것부터 적절하지 않은 방식으로 대인관계를 시도하는 것도 해당됩니다. 영유아가 거의 눈맞춤을 하지 않거나 부자연스럽게 쳐다봅니다. 영유아가 성인이 얼러 주거나 재미있게 해 주어도 미소를 전혀 짓지 않고, 사람들이 접근하거나 불러도 관심이 없거나 엉뚱한 제한된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과 교류하려고 다가가는 시도가 적거나 좀 이상한 방식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 큰 아이들에게서도 자기의 관심사에 대하여만 일방적으로 이야기하거나 상대방의 반응을 고려하지 않는 대화를 하여 대화가 잘 이어지지 않는 특성이 두드러집니다. 언어의 톤이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도 많고 어색하기도 합니다. 행동의 어려움은 반복된 자기만의 버릇처럼 보이는 움직임이나 말을 그대로 따라하는 반향어, 일상 규칙을 융통성 없이 집착하는 것, 자기만의 고정된 관심사가 있거나 특정한 자극에 예민한 것 등이 주된 양상입니다. 

언어발달 지연의 경우 다른 발달의 어려움을 동반하지 않은 단순언어발달 지연의 경우 언어표현과 이해에서 또래와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청력이나 다른 신체적문제가 없고 전반적인 인지능력과 말운동 능력, 상호작용 등이 원만한 경우에 언어만 또래보다 유난히 지연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린시절 말이 트이고 나서도 새 낱말을 의미와 연결짓는 빠른 연결 능력이 또래보다 늦고 낱말 찾기, 정의하기, 문법형태소사용에서 어려움을 보이기도 합니다. 읽기에 어려움을 가지기도 합니다. 대화 기술이 또래보다 덜 세련되고, 조금 어리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대화에는 문제가 없으나 이야기를 하다보면 연결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고 길게 이야기나 경험을 말하는 담화 기술이 제한되어 있기도 합니다. 또한 읽기 쓰기 수학과 같은 특정 학습의 문제가 있는 아동들도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위주로 하며 아동 초기부터 시작하여 장기간의 경과를 밟게 됩니다. 특히 가정이나 학교 그리고 대인관계에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어릴때부터 까다롭거나 과도하게 활발했던 경우도 많고 집에서는 인지하지 못 하다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 단체생활을 시작한 후에야 인지하게 되기도 합니다. 가만히 있지 못 하고 안절부절하고 꼬무락거리거나 불필요한 몸 움직임 등이 흔하게 나타나며 주의력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주의가 쉽게 분산되며 기다리기 어렵고 생각보다 행동이 먼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이 모두 나타나기도 하지만 생활에 큰 영향을 주는 일부의 증상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이고 비율동적인 동작이나 음성 증상으로 몸의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는 증상이 틱입니다. 만성적으로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경우도 있고 이로 인하여 학습 및 교우관계에 영향을 주며, 일부는 성인기까지 증상이 이어져 사회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을지병원 ‘소아청소년발달클리닉’에서는 언어 및 인지 발달 지연, 발달 문제, 자폐 스펙트럼 장애, 틱 장애, 불안, 우울, 수면장애, 언어/학습장애가 있는 소아청소년에 특화된 진료는 물론 소아청소년 전담 임상심리검사실, 언어/학습 평가실을 운영 중이며, 사회적 의사소통 치료 (개인 및 그룹), 모아 애착 증진 프로그램, 언어치료, 학습치료 등 다양한 치료 기법 및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소아청소년 환자의 치료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담당 전문의   :   방수영  
콘텐츠 담당자 : 소아청소년과 서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