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건강정보
  • 주요검사

주요검사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을지병원에서 진행되는 검사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시면 통합콜센터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통합콜센터 : 1899-0001

PET/CT
2016.06.03

암의 조기 진단 및 전이, 재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는 영상 의학 검사입니다. 암 병변의 위치를 파악하고 조직 검사를 위한 위치를 설정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와 관련되어 정확한 암의 위치를 정하고 치료 및 예후를 평가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매우 작은 크기의 고형암도 95%의 예민도로 발견할 수 있으므로 암의 조기 발견에 유용하며 악성과 양성 종양을 구별할 수 있어 임상적으로 암의 진단이 모호한 경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검사 전 주의사항>
① 사정에 의해 PET/CT 검사의 취소나 연기를 원하시는 경우, 검사전날 오후 2시까지 검사실로 꼭 알려 주십시오. PET/CT 방사성의약품은 생산 후 수 시간 안에 자연 소멸되므로 연락이 없을 경우는 방사성의약품에 대한 비용은 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② 당뇨병이 있으신 분은 예약 시 말씀하시고 혈당 조절에 대한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검사 당일에도 혈당 조절 관계로 검사시간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당뇨약의 경우는 드십시오)
③ 조영제를 사용하는 영상의학과 검사가 있는 경우 PET/CT를 먼저 시행하며, 조영제 검사를 시행한 경우 PET/CT 센터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④ 검사 전날 밤 자정부터 금식하셔야 하고, 보리차 등의 차와 커피, 음료수 등도 드시면 안됩니다. 그러나 영양소가 없는 생수는 충분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⑤ 정확한 검사 위해서 안정이 필수적입니다. 가급적 검사 전날부터 운동을 삼가시고, 검사 당일은 껌을 씹거나 말을 많이 하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⑥ 검사는 약 1시간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예약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검사가 장시간 지연되거나 연기될 수 있습니다)
⑦ 임산부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는 반드시 검사 전에 말씀하여 주십시오.
⑧ 검사 10분전 내원 하십시오.
⑨ 준비물 : 생수 500ml 
콘텐츠 담당자 : 건강증진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