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비뇨의학과

진료과

비뇨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급성 방광염(오줌소태)이란?
급성 방광염(오줌소태)이란?

* 원인
주로 여성에게 잘 발생되는데, 여성은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고 항문과 가까워 장내 세균이 회음부나 질입구에 집락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성생활, 요도자극, 임신 등이 원인이 되어 세균이 쉽게 상부로 침습하기 때문이다. 여성 방광염의 80%는 장내에 살던 대장균이 원인이 됩니다.
남성은 전립선에서 분비되는 항균 물질의 영향으로 방광염이 상대적으로 적게 발생된다.

* 증상
방광에 들어온 장내세균이 기하급수적으로 증식하여 방광과 요도의 점막을 자극하여 증상이 나타나며 배뇻시 통증과 작열감, 딸기 우유색의 혈뇨, 소변을 보는 횟수가 잦아지고 (빈뇨), 소변이 급해지고, 배뇨 후에도 시원하지 않고, 아랫배에 통증이 발생된다. 그러나 근육통, 발열 등의 전신 증상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결혼 초의 여성은 성관계로 인한 요도자극이 많아져 급성 방광염이 발생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를 밀월성 방광염이라고 한다.

* 진단
일반 소변 검사에서 백혈구 검출(농뇨), 세균뇨, 혈뇨를 보일 때 방광염으로 추정하며, 소변 배양검사에서 원인균이 배양될 때 확진된다. 신장 감염 및 요로의 이상이 의심되면 방사선 검사를 추가적으로 시행한다.

* 감별 진단
질염은 질 자극 증상과 배뇨 자극 증상이 동반되나 빈뇨나 요급 증상은 적으며 골반 내진과 질 분비물 검사로 감별한다. 급성 신우신염의 경우에도 방광염 증상이 동반되지만 측복부 통증과 고열이 특징적이다. 그외에 생리통, 변비와도 감별되어야 한다.

* 치료
대부분 약 3일 정도의 광범위 항생제 투여로 치유가 가능하다. 방광 자극 증상이 심한 경우 방광근 이완의 효과가 있는 약제(항콜린제)나 요로 진경제를 함께 투여할 수도 있다. 단기간 항생제 투여로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소변 배양 검사 결과를 토대로 적절한 항생제를 7일간 더 투여한다. 새로운 균주에 의해 발생되는 재감염과 동일한 세균이 남아 있다가 재발되는 지속성 세균뇨가 있다. 재발이 잦은 경우 요석, 상부 요로 이상 여부를 알기 위해 정밀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 예방
주로 여성들이 피로가 겹쳐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과 연관되어 발생하기 때문에 피곤할 수록 수분을 자주 섭취하고 소변이 마려울 때 억지로 참지 않는다. 배변후 화장지는 앞에서 뒤의 방향으로 사용한다. 항문이나 성기 부위 세척은 좌욕 보다 샤워를 한다. 성관계 전후 성기 부위를 깨끗이 한다. 크렌베리 쥬스나 비타민 C의 복용이 도움이 된다.

콘텐츠 담당자 : 비뇨의학과 이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