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심장혈관흉부외과

진료과

심장혈관흉부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란 정맥의 안에는 피가 심장 쪽으로 흘러가도록 하고, 다시 아래로 역류하지 못하도록 하는 판막이란 것이 있는데 이러한 판막의 기능이 손상이 되면 피가 역류하여 다리의 혈관이 굵어지게 되는 상태입니다.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직업적 요인, 체질적 요인 등 많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정맥류가 나타나는 것이 보통입니다. 판막이 손상된 정맥류는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더욱 악화가 되며, 저절로 치유되는 경우는 없다고 보아야 합니다.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도 유리하며 수술로도 쉽치료되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권장됩니다.

수술의 목적 및 필요성
증상, 미용적 측면을 해결하고 추후 정맥염, 혈전, 색전증 등의 발생 가능성을 예방하기 위한 수술입니다.

수술의 방법
1.광투시요법을 이용한 정맥류 제거술
광투시요법을 이용하여 정맥 혈관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통상적인 방법보다 피부 절개를 최소화하며 당일 입원으로 가능한 빨리 일상 활동이 가능한 시술법입니다.

2. 광범위 정맥 제거술
피부를 절개하여 정맥 혈관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당일 입원으로 일상 활동이 가능한 수술입니다.
3.다른 치료법으로는 압박스타킹 착용,혈관압박경화요법, 레이지를 이용하여 치료하는법, 고주파를 이용하여 치료하는법 등이 있습니다.

수술의 회복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예상되는 후유증 및 합병증)
1.멍, 반상 출혈, 동통, 붓기 등의 증상이 수술 후 있을 수 있으나 정도의 차이는 있으며 보통 1-4주 내 정상화가 된다. 광투시요법을 이용하는 경우 수술 직후부터 약 1-2주간 의료진의 지시대로 마사지를 시행하여 멍이 빨리 흡수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2. 하지의 저리는 느낌, 감각이상 : 5-10% 정도에서 발생되며 수개월(약 6개월)간 경과할 수 있으나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는 정도가 대부분입니다
3. 피부 궤양, 색소 침착 :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으나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4. 잔존 정맥류 : 국소마취로 부분 절제, 혈관경화요법으로 추가 치료하기도 합니다.
5. 재발 : 다른 부위에 재발하는 것이 가능하며(5-10%) 재시술 또는 수술적 절제를 시행합니다.
6. 심부 정맥 및 동맥 손상, 심부 정맥혈전 및 색전증
7. 출혈 : 보통 어느 정도의 출혈은 예상되며, 심한 경우 재수술 할 수 있습니다.
8. 염증(상처감염 또는 혈관 내 염증)- 발생율이 낮으나 치료 기간이 길며 심한 경우 패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9. 이외 예기치 못한 합병증 : 환자 및 보호자들과 상의 하에 치료하게 됩니다.


수술 후 경과
시술부위에 멍이 들며 약 4주 후에는 호전됩니다. 남은 작은 정맥류는 2달 후 혈관 경화 요법으로 추가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재발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스타킹 착용 등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십시오.


수술 후 주의사항
1. 수술 후 7일 동안 스타킹을 절대 벗지 마세요. 7일후부터 낮에는 항상 신으시고 밤에만 벗고 주무세요
2. 스타킹은 수술 후 최소한 3개월 이상 신으세요.
3. 수술 후 일상적인 활동은 가능합니다. 운동은 수술 후 4주정도 지나면 시작하세요.
4. 스타킹 세탁은 미온수로 손빨래 하시고 그늘에 뉘어서 말리세요.


수술 후 회복 기간
수술 당일 또는 다음날 오전 중 퇴원이 가능하며 수일간의 수술 부위 통증과 수일 간 ‘멍’이 들어 있을 수 있으며 마사지가 필요합니다. 수술 부위의 저릿저릿하는 감각 변화는 몇 개월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땀샘의 해부와 생리
다음글
목록이 없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심장혈관흉부외과 박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