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심장혈관흉부외과

진료과

심장혈관흉부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누두흉(오목 가슴)
누두흉이란 어떤 질환인가?
누두흉(오목가슴)으로 앞가슴뼈(늑연골부 중심)가 움푹 들어간 (함몰된) 가슴의 형태이상 으로 1000명 중 한 명 정도로 발생하는 선천성 질환이지만 자라면서 함몰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 함몰된 흉벽은 심장이나 폐를 압박하여 심.폐 기능장애를 가져오고 운동 기능도 떨어지게 된다. 어린아이는 감기에 자주 걸리고 폐염이 반복되면서 호흡기가 나빠지거나 다른 아이들보다 발육이 늦어 체중이 적은 경우가 많다. 유, 청소년기에 미관상 문제로 정서적, 심리적 장애를 초래하여 자신감의 상실, 학교와 사회로 부터의 고립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오목가슴의 치료법은 수술 이외에는 다른 좋은 교정법이 없지만 수술로서 완치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시기에 수술로서 고쳐 주면 만족도가 높다. 


치료 방법
수술적 치료로 흉벽의 모양을 교정하고 심.폐 기능 장애를 해결할 수 있다. 과거에 주로   시행하던 Modified Ravitz 수술법은 전 흉벽을 가로지르는 피부 절개를  통하여 기형이 있는 늑연골부를 절제해 낸후 함몰된 부위를 지지하는 막대를 아래쪽에 삽입하여 함몰 부위의 흉벽을 들어올리는 방법으로 창상의 크기가 크고 늑연골부 절제가 많아서 통증이 크다.  반면 1997년 미국의 Donald Nuss에 의해 고안된 수술법인 Nuss수술법은 액와부 아래쪽, 함몰부 높이의 양쪽 밑 옆구리에 1-2cm를 절개하여 교정하고자 하는 모양대로 쇠막대를 디자인하여 삽입하여 들어간 가슴뼈를 들어 올려서 교정시킨 후 2-4년 후에 막대를 제거하는 방법이다. 이는 가슴의 연골이나 갈비뼈를 잘라내지 않고 가슴 앞면에 수술 상처없이 보기 좋게 오목가슴을 고칠 수 있는 최소 침습 수술법이다. Nuss 수술은 최소 침습적이므로 미용적으로 우수하고 통증가 적고 입원 기간이 단축되는 장점이 있는 반면 수술 시야의 확보가 좁다 Modified Ravitz 수술법은 가슴 앞쪽을 직접 개흉하여 수술하고 늑연골부 절개가 많아서 통증이 크다. 
 

기대할 수 있는 수술의 효과
함몰된 흉벽은 심장이나 폐를 압박하여 기능장애를 가져오고 운동 기능도 떨어질 수 있으므로 미관상의 문제를 해결하여 정서적,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심폐기능장애를 해소할 수 있다. 적절한 수술 시기 및 적응증
은 소아의 경우 15세 미만으로 적정 연령은 국민학교 취학 전인 만 3-5세경이고 성인의 경우 15-18세 이상에 시행하는 적절하다.     
   
수술의 회복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후유증 및 합병증은 기흉, 혈흉, 염증
(상처감염이나  흉강 내 염증) 이고 심장/대동맥 손상의 경우 치명적인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나 발생 가능성은 1-2% 정도이다.

수술 시간과 수술 후 예상되는 회복 기간은 소아(1시간)/성인(2-3간)으로 수술 후 중환자실에서 1일 회복후 병실로 이동한다 수술 상처부위에는 기흉. 혈흉 발생기에 흅부배액통 2개를 삽입할 수 있으며 자가 조절 무통주사(PCA)로 통증을 조절한다.  통상적으로 소아는 수술 다음날 부터 거동하고 성인은 성장이 완료된 후 흉관교정을 하였으므로 통증이 좀 더 심하여 수술 후 1-2일까지 안정후 거동하게 되고 퇴원 시점이나 퇴원 후 일상 생활의 복귀도 소아에서 빠른다. 


Nuss수술법의 경우 bar 제거 수술의 필요성이 있어서 12세 미만의 소아에서는 Nuss bar제거술을 1차 수술  후 2년이 지난 후 시행하고 13-17세는 2-3년 후에,18세 이상에서는 4년 후에 시행한다. 

콘텐츠 담당자 : 심장혈관흉부외과 박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