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정형외과

진료과

정형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동종 연골판 이식술
연골판은 슬관절에 가해지는 하중을 효과적으로 분산하고, 흡수하는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젊은 연령에서 연골판이 여러가지 이유로 일부 또는 전체가 소실된 경우, 퇴행성 관절염을 초래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보고된 연골판 이식술 후 결과에 논문은 드물다.  

  본 을지병원에서는 동종 연골판 이식술을 시행한 18명의 환자 중 10명에서 이차 관절경술을 시행하여 결과를 보고한다. 평균 연령은 27세였고, 연골판 소실의 가장 흔한 원인은 아전 절제술 또는 전 절제술 등, 수술 후 상태였다. 수술 전 이환 기간은 평균 2년 6개월 이었고, 내측 연골판 이식술이 3명, 외측 연골판 이식술이 7명 이었다. 수술 당시 동반된 연골 손상은 Outerbridge 분류상 grade IV 1명, grade III은 5명이었다. 전례에서 세포가 보존되는 보존 방법을 사용한 연골판을 이식하였는데, 내측에는 두개의 골편이 부착된 연골판 이식 기법을, 외측에는 골가교에 부착된 연골판 이식 기법을 사용하였다. 3명에서 전십자인대 재건술이, 1명에서 자가 골연골이식술이 같이 시행되었다. 

  이차 관절경을 시행한 10명 중 9명에서 연골판의 주변이 관절막과 완전히 봉합되었고, 수술 당시 연골 손상이 grade III 였던 1명에서 이식된 연골판의 중간부와 후각부에서 양동이 주둥이형 파열을 보였다. 수술 당시 연골 손상이 grade IV, III 였던 2명에서 연골판 부분 절제술을 시행하였고, grade III, II 였던 2명에서 연골판 봉합술을 시행하였다. 

  환자의 90%에서 이식된 연골판의 주변이 관절막과 완전히 봉합되지만, 수술 당시 연골 손상이 grade III,IV 였던 환자들에서 이식된 연골판이 파열되는 것을 보아, 수술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은 수술 당시 연골의 상태라고 할 수 있지만, 더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콘텐츠 담당자 : 정형외과 전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