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정형외과

진료과

정형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굽은 허리 척추후방절골술과 변형교정술로 교정
이젠 허리 펴고 사세요
-굽은 허리 척추후방절골술과 변형교정술로 교정

척추후방절골술
척추후방절골술은 척추후만증으로 인해 구부정하게 허리가 굽은 이른바 '꼬부랑' 허리를 반듯하게 펴는시술.환자 황모씨(64 ·여)는 15년 전부터 요추와 허리가 점점 굽어 몸의 중심이 앞으로 쏠려 무거운 물건을들 수 없는 것은 물론 계단을 오르내리기도 힘이 드는 등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웠다. 또한 고관절 및 무릎관절이 구부러져 자세도 구부절해졌으며 요통으로 5분 정도도 서 있지 못하는 상태였다. 황씨의 증상은 척추뼈가 서로 달라붙어 딱딱하게 굳어 지며 휘어지는 강직성척추염에 의한 척추후만증이었나특별한 읜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이런 환자의 경우 예전에는 척추의 앞쪽과 뒤쪽을로 동시에 수술이 이뤄져 수술이 복잡하고 오래 걸리며 교정이 부정확한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척추후방뒤쪽에서 등뼈의 일부를 V자 모양으로 잘라내 정상적인 만곡을 유지시키기 때문에 간편하게 시술을 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황씨는 지난해 12월 수술을 받아 현재 허리를 곧게 편채 걸어다니고 있으며 고관절 및 슬관절 굴곡도 정상인과 다름없이 생활하고 있다.

이 수술법은 또 척추후만증뿐만 아니라 강직성 척추염. 결핵후유증데 의한 곱사등이. 요부변헝환자등 대부분의 척추변형 환자에 적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요부변형후만증은 신경근이 약해지면서 S자 만곡에 변형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수십년 동안 쪼그리고 앉은 자세로 농사나 가사를 하는 50대 이상 여성 등에서 흔히 발생한다 

척추변형 교정술
김교수는 또 척추후만증뿐만 아니라 척추가 옆으로 변형이 생긴 척추후만증 환자에 대해 수술을 통한 교정술에도 성공했다. 척추측만증이란 등이 좌우로 휘어지는 질환이다. 이번에 척추변형교정술을 받은 환자는 측만변형 각도가 45도에 이를 정도로 심하게 등뼈가 휜 상태였으나 수술 후 정상으로 회복됐다. 척추측만증이 있으면 척추가 옆으로 휘어지는 변형뿐아니라 척추 자체가 비정상적으로 비틀어지는 3차원적인 변형도 나타난다.  또 등뒤에서 보기에 척추가 휜어져 보이거나 등이 불균형하게튀어나온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척추측만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미관상의 문제와 함께 요통 및 노동능력저하 일상생활 부적응. 심리적 문세 등이 유발된다. 또 매우 심각한 변형이 생길 경우 2차적인 심폐기능의 저하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척추측만증의 윈인은 소아마비와 같은 신경이나 근육의 질환, 선천성 척추기형, 신경섬유종, 종양, 척추감염등 원인이 다양하나 85∼90%는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 척추측만증이다.

대개 여자가 남자보다 5∼7배 많이 발생하며 사춘기가 시작되는 10대 초기부터 진행된다 또 등뼈가 허리뼈보다 더 빨리 휘어지며 휨의 각도가 클수록 진행이 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는 △만곡이 상당히 진행돼 변형이 심할 때 △성장기 아동에게 보존적 치료를 했.는데 불구하고 측만이 진행될 때 △몸통의 불균형이 심각하고 통증을 호소할 때 등이다.

수술은 금속 고정시기를 척추에 삽입 변형을 바로잡은뒤 여러 개의 척추뼈를 한 덩어리로 만드는 척추유합술로 교정상태를 유지시킨다. 한편 수술 뒤에 변형이 진행될 수도 있으므로 수년 동안 정기적인 진찰을 통해 교정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척추변형은 발견이 늦을 수도 있어 조기발견이 관심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콘텐츠 담당자 : 정형외과 전능한